이재명, 런던협약 당사국에 친서 발송…추미애와 만남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09-03 16: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당사국 88개국에 日 오염수 런던협약 위반 의결 촉구

  • '단식' 이재명 찾은 추미애…"국민들, 李 걱정·응원한다"

 
이재명 런던협약 당사국에 친서 발송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일 오전 국회 단식농성장에서 런던협약 88개 당사국의 국가 원수와 정부 수반에 발송될 친서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93
    uwg806ynacokr2023-09-03 121348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국회 단식농성장에서 런던협약 88개 당사국의 국가 원수와 정부 수반에 발송될 친서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3일 런던협약·의정서 당사국에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보낸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런던협약·의정서 당사국 88개국에 '폐기물 및 그 밖의 물질의 투기에 의한 해양오염방지에 관한 런던협약·의정서 당사국 정부에 보내는 서한'이라는 제목의 친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친서에는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는 런던협약·의정서 위반이며, 오는 10월 2일 열리는 런던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위반 사실을 확인할 수 있도록 당사국에 협조를 요청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 대표는 "런던의정서 제1조는 그 밖의 인공해양구조물로부터 폐기물을 버리면 '투기'로 규정하고 있고 후쿠시마 오염수가 배출되는 해저터널은 런던의정서상 그 밖의 인공해양구조물에 속한다"며 "명백한 런던의정서 위반"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양을 지속가능하게 보전하기 위한 런던의정서의 목적과 의무를 감안하면 올해 런던협약·의정서 총회에서 당사국들이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가 국제법 위반이라는 점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친서에서 "일본 정부는 원전 폐쇄로 인한 오염된 장비를 처리와 환경적 영향을 고려할 때 국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기술을 고려하지 않았다"며 "일본 정부는 공공의 안전과 생명을 희생하고 오로지 재정적 이익을 위해 해양 투기를 자행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 지구의 미래 세대와 해양 생태계 보전을 위해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는 런던협약·의정서의 법적 틀에 따라 즉시 중단되어야 한다"며 "국제사회는 런던협약·의정서 당사국 10차 총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가 런던의정서를 위반한다고 결의해 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대표의 친서는 우리나라와 일본, 미국, 중국 정부를 포함한 런던협약·의정서에 가입한 88개국 정부에 발송될 예정이다.

한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이날 단식 중인 이 대표를 찾았다. 추 전 장관은 이날 "어제 광주를 갔었다. 국민들이 (이 대표를) 지켜보고 있고, 이 대표가 힘을 가지라고 걱정해주고 응원했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너무 많은 것들이 후퇴했다"며 "아무리 나쁜 지도자라도 말로는 국민을 존중하는 척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척했다"면서 윤석열 정부를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우원식놈 이정미년처럼 절대로 중도포기말고 끝까지 버텨보거라.
    일본이 오염수배출을 중지할 때까지 단식농성 약속만은 꼳 지켜다오.
    평소 습성대로 쥐새끼처럼 몰래 숨어 급하게 쳐먹지는 말고,.....
    그동안 경기도청 법카로 도둑질해서 게걸스럽게 쳐먹어
    삐져 터져 나온 똥뱃살은 재수없는 도둑년 김혜경년이랑 이번 기회에 같이 빼거라.
    정청래의원놈처럼 스타렉스안에 몰래 기어 들어가 숨어서
    크림빵5개에 박카스6병에 치킨두마리까지 급하게 깡그리 다 쳐먹고
    바지에 멀건 물똥 생똥을 대책없이 싸대고 똥구멍이 헐어버리면 뒷감당도 난처하단다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