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뉴욕대 총장 지명자 접견..."새로운 디지털 질서 정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윤섭 기자
입력 2023-05-31 20: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뉴욕 구상' 후속 조치 뉴욕대-KAIST 협력 논의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린다 밀스 뉴욕대 신임 총장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방한 중인 린다 밀스 뉴욕대(NYU) 총장 지명자를 만나 새로운 디지털 질서 정립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밀스 총장 지명자를 접견했다. 밀스 총장은 1831년 뉴욕대 개교 이후 첫 여성 총장으로 오는 7월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이날 접견은 지난해 9월 뉴욕대 주최의 '디지털 비전포럼'에서 밝힌 윤 대통령의 '뉴욕구상'의 연장선에서 이뤄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접견에서 윤 대통령은 “뉴욕시와 뉴욕대는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어 전 세계를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뉴욕대가 맨해튼 클러스터를 키워가는 과정에 우리나라 과학기술 뿐 아니라 금융·로펌도 진출해 커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밀스 총장은 "KAIST와의 디지털 파트너십을 통해 맨해튼 클러스터를 이뤄가겠다"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과 밀스 총장은 뉴욕 구상의 핵심인 ‘디지털 질서’ 확립 방법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윤 대통령은 "인공지능(AI)이 발전하면 더 자유로워지는 부분과 오히려 정의와 인권을 제한하는 부분이 함께 존재하는데 이것들을 명확히 구분해 규범화해야 인공지능이 지속적으로 발달할 수 있다"며 "자국의 이익에 따른 규제가 아닌 글로벌 규범을 통해 인류 후생을 넓혀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새로운 디지털 질서를 만들어가기 위한 디지털 자유 시민의 공론장(public sphere)을 함께 만들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에 밀스 총장은 "대통령의 리더십, 영감, 정의에 대한 확고한 원칙을 공감한다"며 뉴욕 구상을 이어가기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한국과 뉴욕대가 함께 'AI·디지털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윤 대통령은 "새로운 디지털 질서 정립을 지속적으로 논의하는 플랫폼으로서 한국과 뉴욕대가 함께 하는 국제 컨퍼런스 개최를 환영한다"며 "컨퍼런스 공동 개최 관련 실무진간 협력을 긴밀히 진행하도록 지시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