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세교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 마을지킴이 우산 수리 실습교육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평택)강대웅 기자
입력 2023-05-26 16: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장난 우산 세교동 마을관리소에 맡겨주세요

  • 우리가 그린, 친환경 그린(Green) 안중도서관

[사진=평택시]

평택시 세교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는 마을지킴이로 활동하는 근로자들 대상으로 주민 생활 밀착 서비스를 위한 우산 수리 실습 교육을 했다고 26일 밝혔다.

우산 수리 교육은 폐자원 활용 차원 및 여름철 기후변화에 따른 일상 속 생활 밀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을지킴이들의 제안으로 진행됐다.

이날 교육은 우산 수리 40년 경력의 전문가를 초빙해 진행했으며 마을지킴이들 한 명씩 직접 실습하며 직무역량을 강화했다.

세교동 행복마을관리소는 버려지는 고장 난 우산들을 수집하거나, 기증받아 지킴이들이 직접 고장 난 우산을 수리해 폭염 및 폭우 대비한 무료 양심 우산대여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교육을 진행한 시 관계자 및 세교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를 운영하는 세교동은 마을지킴이들을 격려하며 “빠르게 증가하는 1인 가구 및 고령 어르신 세대, 복지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밀착 서비스를 제공, 주민 만족도와 선호도가 높은 사업을 발굴해 행복한 마을을 만드는데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세교동 경기행복마을관리소는 2019년 12월에 설치, 공공시설의 유휴 공간을 활용해 원도심 생활인프라가 취약한 지역주민의 생활 불편 해소와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위한 사업으로 경기도의 일부 지원을 받아 운영 중이다.

주요 활동으로 △칼갈이 서비스 △생활공구 대여 △거동불편 홀몸어르신 안부 돌봄, 폐의약품 수거 △여름철 고령 세대 선풍기, 에어컨 클린업 서비스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 우리가 그린, 친환경 그린(Green) 안중도서관

[사진=평택시]

평택시립안중도서관은 시민의 한 주체인 청소년들이 그들의 공간을 스스로 디자인하고 자유롭게 의견 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안중도서관은 그린리모델링 거점 플랫폼인 중앙·성균관대학교 소속 연구원 및 지역학교와 협력해 지난 4월 13일부터 총 15회에 걸쳐 「2023년 어린이·청소년 디자인단」을 운영했다고 26일 밝혔다.

삼덕초(5학년 13명)와 청북중(1학년/3학년 28명) 총 4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환경을 지키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친환경 그린 리모델링에 대해 알아보고 도서관 공간 속에 청소년들의 생기있는 아이디어를 녹여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안중도서관장(이수경)이 진행한 도서관의 필요성과 다양한 어린이·청소년 공간 소개, 안중도서관을 직접 방문하는‘안중도서관 공간 상상 프로젝트’에서 디자인단 학생들은 주목할만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도출했다.

안중도서관의 시설과 공간의 문제점을 나누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대안 제시와 희망하는 공간-마음대로 말하고 웃을 수 있는 프리존, AR체험실, 미로 자료실, 미끄럼틀 서가 등-에 대해 발표했으며 유니버설디자인 학습을 통해 ‘나’와 ‘너’의 다름을 인지하고‘우리’가 함께 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등 고무적 성과를 냈다.

2023년 「어린이·청소년 디자인단」활동으로 도출된 결과물은 추후 안중도서관의 공간 개선 사업 시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며 이외에도 지역 주민과 다양한 소통의 기회를 마련해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자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화및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민의, 시민을 위한, 시민에 의한 안중도서관의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