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을지대병원 신종 감염병 대응팀 발족…코로나·사스·신종플루 등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의정부)임봉재 기자
입력 2023-05-26 13: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평소 대응 훈련…발생 시 체계적인 감염병 대응'

의정부 을지대병원 신종 감염병 대응팀[사진=의정부 을지대병원]

의정부 을지대학교병원은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 등 다양한 감염병에 대응하고자 '신종 감염병 대응팀(UEMC EIDT)'을 발족했다고 26일 밝혔다.

이승훈 병원장을 위원장으로 상황실과 진료·간호·감염관리·행정의료지원·정보관리팀 등 감염병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사스(2003년), 신종플루(2009년), 메르스(2015년), 코로나19(2019년) 등 신종 감염병은 5~6년 주기로 발생해 왔다.

대응팀은 최근 신종 감염병 발생 주기가 점차 짧아지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이후 신종 유행성 감염병의 확산에 대비해 평소에 대응 훈련을 하고, 체계적인 대응 매뉴얼을 개발해 위기 상황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감염병 병원 내 유입 시 격리·폐쇄 구역 결정, 인력·자원 동원, 감염 관리 및 격리 수준 결정, 역학조사 등과 관련된 의사 결정을 한다.

또 안전한 진료는 물론 병원 내 2차 감염을 막아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을 최소화한다.

신종 감염병 대응팀 정경화 감염관리부장은 "감염병 발생 상황을 가정해 위기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관리계획을 마련하겠다"며 "감염병 발생 시 발 빠르게 대처해 전파를 막고 지역사회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의정부·대전·노원 을지대병원은 코로나19 유행 당시 국가 지정 격리병상, 감염병 전담 병원 등을 운영해 팬데믹으로부터 지역사회를 지키는 데 앞장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