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산업 최대주주 오른 넥스턴바이오…인수 이유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하준 기자
입력 2023-05-25 16: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넥스턴, 미래산업 지분 10.59% 인수해 최대주주 올라

  • 피인수 이튿날 150억원 규모 CB 발행 결정

[사진=미래산업, 넥스턴바이오]


공작기계 전문 제조기업 넥스턴바이오(넥스턴)이 반도체 장비 업체인 미래산업을 사들였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이번 인수합병(M&A) 거래를 자본시장에 잔뼈가 굵은 '선수' 간 거래로 보고 있다.
 
이들은 기업 간 M&A가 완료되면 사업목적 추가 등을 통해 회사의 주가를 부양한 뒤 전환사채(CB)를 활용해 시세차익을 노리는 패턴을 보여왔기 때문이다.
 
M&A 시장서 알려진 온 씨가 쌍방울그룹 회사 사들인 구조

2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넥스턴은 지난 23일 미래산업 지분 10.59%를 245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기존 미래산업 최대주주 광림이 보유한 지분 전체를 넥스턴바이오에 양도하는 거래다.
 
투자은행(IB)업계에서는 평범한 M&A 거래로 해석하지 않는다. IB업계 관계자는 "양 사 지배구조를 살펴보면 온영두 측 회사가 양선길 측 회사를 샀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미래산업은 기존 쌍방울그룹의 상장사다. '광림→미래산업→쌍방울→비비안→디모아→아이오케이→제이준코스메틱→광림'으로 이어지는 구조다. 쌍방울그룹을 이끄는 양선길 회장은 횡령배임과 대북송금 등 혐의를 받는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의 사촌 형이다.

넥스턴 측의 지배구조는 쌍방울그룹보다 복잡하다. '에스엘홀딩스컴퍼니→에스엘에너지(옛 세미콘라이트)→스튜디오산타클로스→넥스턴바이오(옛 넥스턴)→이브이첨단소재(옛 액트)→다이나믹디자인'의 지배구조를 가진다. 정점에 있는 건 에스엘홀딩스컴퍼니다.
 
테마 타고 주가 급등하면 CB 전환청구권 행사 패턴

넥스턴을 지배하는 스튜디오산타클로스는 지난 12월 주가를 부양하겠다며 1주당 5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 카드를 꺼내 들었다. 하지만 무상증자 결정 직후 제6, 9회차 사모 CB가 주식으로 전환 청구됐다고 공시했다. 총 52만5548주(38억원 가량)다. 그 결과 스튜디오산타클로스의 주가는 지난해 연말 2000원대였으나 현재 650원대로 하락했다. 
 
미래산업도 최근 인수합병과 동시에 전환사채 발행을 결정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 24일 미래산업은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을 목적으로 150억원 전환사채를 발행한다고 공시했다. 눈여겨볼 점은 넥스턴이 해당 CB에 투자한다는 점이다.

넥스턴이 미래산업을 인수하고, 미래산업은 다른 회사를 인수하기 위해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모양새다. 이 과정에서 넥스턴은 미래산업이 발행한 CB에 투자한다. 향후 미래산업의 주가가 오른다면 CB를 주식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다.

IB업계 관계자는 "미래산업 전환사채 건은 자금 대여 목적보다는 미래산업의 주가가 오른 상황에서 주식으로 전환해 시세차익을 기대할 것이다"며 "투자에 유의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