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탄소중립 위해서는 파괴적 혁신 필요…기업에 기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혜란 기자
입력 2023-05-25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이 "탄소중립을 위해선 파괴적인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25일 정부와 대한상의가 부산 벡스코에서 공동으로 개최한 '2023 기후산업국제박람회'에서 환영사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최 회장은 "기후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탄소중립은 이제 경제, 산업, 통상, 일자리 등 사회 전 분야에 이미 현실화가 되고 있다"며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산업법, 탄소중립 산업 육성과 탄소시장 창출을 위한 법이 제정되고 있고 국제 다자협의회도 환경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 회장은 "기업들은 상용화된 감축 기술을 적용해 탄소 배출 효율을 높이는 방식으로 대응했지만, 실제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파괴적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미 우리나라는 철강, 자동차, 조선, 정유, 시멘트 등 탄소중립을 위해 혁신이 필요한 제조업이 상당히 많다"며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모여서 실행이 되면 큰 변화와 혁신을 만들어 내고, 이런 아이디어는 현실화하는 과정에서 기업들이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최 회장은 "부산 엑스포 주제도 세계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항해"라며 "기후산업 국제박람회는 탄소중립이라는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새로운 시작점이 되어서 2030년 부산 엑스포로 향하는 또 하나의 항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개막식에 이어 진행된 비즈니스 리더 라운드테이블에는 최 회장을 비롯해 한덕수 국무총리, 김상협 탄녹위 위원장, 한화진 환경부 장관, 강경성 산업부 2차관, 어명소 국토부 2차관, 송상근 해수부 차관 등 우리 정부와 우즈베키스탄, 가나, 라오스,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오만, 이집트 등 외국 정부 장차관급 인사가 참여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한 미국 뉴올리온스, 뉴질랜드 오클랜드 등 시장급 인사들도 참여해 글로벌 도시들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과 상황을 공유했다.
  
기업측에서는 삼성, SK, 현대기아차, LG, 포스코, HD현대, 카카오 모빌리티 등 국내 기업들뿐만 아니라 구글․엑슨모빌(미국), RWE․폭스바겐(독일), 에퀴노르(노르웨이), 오스테드(덴마크) 등 탄소중립 글로벌 선도 기업들도 함께 자리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업 모범사례와 기업 간의 국제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욜린 앙(Yolyn Ang) 구글 아태 사업개발 총괄 부사장은 "구글은 2017년에 이미 탄소중립을 달성했고, 전 세계에서 최초로 100% 재생에너지 전력을 사용하는 기업이 됐다"며 "2020년부터는 56억불에 달하는 녹색채권을 발행하고 있으며 탄소감축 제품‧기술‧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에퀴노르의 잉군 스베고르덴(Ingunn Svegården) 아태지역 수석 부사장, 한화큐셀 이구영 대표이사, Werner Grub 덴마크 무역투자펀드(EKF) 전무가 차례로 기업의 다양한 노력과 사례를 공유했다.
 
최태원 SK그룹 겸 대한상의 회장이 25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기후산업국제박람회 개회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연합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5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기후산업국제박람회 개회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