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남국 의원' 관련 거래소 이틀째 압수수색...거래기록 등 확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3-05-17 09: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가상화폐 거래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연이틀에 걸쳐 국내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와 카카오의 가상자산 계열사에 대한 전방위적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김 의원의 가상화폐 거래 내역을 확보해 구체적인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입증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개인 거래 기록 확보에 따라 관련 수사에도 더욱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방검찰청 형사6부(이준동 부장검사)는 15일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와 빗썸, 카카오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X에 대한 압수수색에 이어, 이튿날인 16일에도 빗썸과 해당 계열사에 대한 강제수사를 진행했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김 의원의 가상화폐 거래내역과 의심거래보고(STR) 내역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의 경우 중앙 서버에 거래내역이 저장돼 김 의원의 가상화폐 거래내역도 검찰에서 어느 정도 파악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검찰은 거래소 외에 김 의원의 전자지갑 ‘클립’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계열사에 대한 강제수사도 진행한 바 있다. 개인지갑의 화폐 송금 내역과 거래 내역이 블록체인에 기록되기 때문이다.
 
압수수색으로 개인 지갑과 거래소의 거래 내역 등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면 김 의원에 대한 혐의도 더욱 구체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압수수색에서 검찰은 김 의원에 대해 정치자금법·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과 조세포탈 혐의 등을 적용한 바 있다. 현재 김 의원은 게임업계에서 전달받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투자를 진행했거나 관련 코인 등을 지급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사건을 수사 중인 형사 6부는 김 의원의 코인 거래 의혹과 함께 위메이드의 위믹스 코인 대량 발행·유통 의혹에 대해서도 함께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위믹스 코인은 김 의원이 대량 보유하고 거래했던 코인으로 알려져 있다. 검찰은 이번에 압수한 거래기록과 함께 김 의원의 코인 거래 내역을 추가로 확인하고 위믹스 초과 유통과 김 의원의 코인 보유와의 관련성도 함께 수사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