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모빌리티 연계 친환경 에너지산업 육성 발판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5-16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북도·군산시와 '슈퍼커패시터 융합 특수목적 모빌리티 고도화 사업' 최종 선정

전주시청 전경[사진=전주시]

전북 전주시가 전북도, 군산시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 산업과 연계한 친환경 에너지 산업 육성을 위한 디딤판을 마련했다. 

시는 2023년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스마트 특성화 기반구축사업’ 공모에서 전북도·군산시와 함께 제안한 ‘슈퍼커패시터(Super Capacitor) 융합 특수목적 모빌리티 고도화 플랫폼 구축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고출력을 요구하는 상용차와 특장차, 건설기계 등 특수목적 모빌리티의 전동화에 적합한 슈퍼커패시터의 개발 여건을 만들고, 이차전지 또는 연료전지를 융합한 전동추진체 개발 및 기업지원 등에 필요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되는 것이다. 

이번 사업 선정에 따라 전주시는 전북도, 군산시와 함께 2025년까지 총 89억원을 투입해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캠틱종합기술원 등 4개 기관과 공동으로 △고출력 융합 전동추진체 개발 및 시험평가 장비구축 △제품개발 및 사업화 등 기술 지원 △인력양성 등을 진행한다. 

시는 특장차와 상용차, 건설기계 등 특수목적 모빌리티의 경우 전동화시 고출력 에너지원의 탑재가 필수적으로, 차세대 고출력, 고용량 에너지원인 슈퍼커패시터가 보조에너지원으로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슈퍼커패시터는 수명이 길고 고속 충방전이 가능하며 저온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점에서 향후 큰 성장이 기대된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전북도의 상용차, 특장차, 건설기계 산업과 연계한 슈퍼커패시터와 이차전지, 수소연료전지 등 친환경 에너지 산업을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이차전지와 수소연료전지, 슈퍼커패시터의 경우 각각 탄소섬유와 활성탄소, 인조흑연 등 핵심소재로 탄소소재가 적용되는 만큼, 지역 탄소산업 인프라와 연계를 통해 향후 관련 기업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카드형 전주사랑상품권, 택시결제 서비스 도입

[사진=전주시]

전주시는 오는 23일부터 ‘전주사랑상품권(카드형 상품권)’의 택시요금 결제 서비스가 본격 운영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택시요금 결제는 상품권 운영대행사와 택시결제업체 간의 결제시스템 연동으로 성사됐다. 

택시 이용객은 상품권 충전금으로 택시 요금 결제가 가능하고, 물품 구매 시와 동일하게 결제금액의 10% 캐시백을 지급받는다.

이용 가능 택시는 개인택시 2300여대와 법인택시 1400여대 등 전주시 관내에서 운행하는 모든 택시다. 

타 시·군 택시 및 카카오택시 등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택시에선 이용할 수 없다.

시는 기존에 결제가 되지 않았던 택시에서 전주사랑상품권의 결제가 가능해짐에 따라 상품권 편의성이 극대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전주사랑상품권’은 선불 충전식 카드형 상품권으로 모바일 앱 또는 전주시 내 전북은행 지점에서 신청·발급 받아 사용할 수 있다.  
 
미인가 대안학교 재학 청소년에 무상 급식 지원
전주시와 전주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정혜선)는 미인가 대안학교 5개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148명에게 무상급식을 지원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정규교육을 받는 청소년과 미인가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학교 밖 청소년들의 복지 간격을 줄이고, 청소년의 결식예방 및 영양개선으로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했다.

전주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전주시와 미인가 대안학교 간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효율적 사업 수행을 위해 힘쓸 예정이다.

전주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심리, 교육, 자립, 복지, 문화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 전문기관으로서 학교 밖 청소년의 일상적 고민부터 학업복귀, 사회진입 등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