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투발루 외교장관 "韓 기업 만나 디지털 국가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5-15 15: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 ICT 기술 선도...삼성, SK 등과 만나"

  • "우리 섬 지킬 것...'바다벽' 만드는 매립 작업 중"

한국에 방문한 사이먼 코페 투발루 외무장관이 지난 3월 정부서울청사 별관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공동취재단]

기후변화로 수몰 위기에 놓인 섬나라 '투발루'의 사이먼 코페 외교장관은 국가소멸 위기 극복 해결책으로 '디지털 국가' 구현을 제시했다. 코페 장관은 지난 3월 방한해 "한국 기업을 만나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을 거쳤다"라고 밝혔다. 
 
코페 장관은 3월 31일 기자들과 만나 "한국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앞서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삼성, SK 등과 만나 한국이 가진 메타버스 등의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국가 구상에 대한 지원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영토가 사라져 국민들이 뿔뿔이 흩어질 것에 대비해 국민이 전 세계 어디에 있든 국가를 재현할 수 있는 디지털 공간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태평양의 작은 섬나라 투발루는 기후변화에 의한 해수면 상승으로 9개의 섬 중 2곳이 가라 앉았다. 국가 전체 면적이 26㎢, 인구는 1만1000명에 불과하다. 섬 전체가 환초(열대지방 고리형태 섬·atoll)로 남아있다. 
 
투발루와 같이 기후 위기에 직면한 키리바시는 피지에 땅을 구입해 이주 여건을 마련했다. 코페 장관은 "확실히 미래로 나아가는 계획"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이를 첫번째 옵션으로 사용하고 싶지는 않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이 땅에서 많은 세대를 살아왔기 때문에 현재 바다 벽을 만드는 땅을 매립하고 있는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투발루에게 해수면 상승은 국가 존립에 직결되는 문제다. 코페 장관은 지난 2021년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수중 연설 영상을 공개해 큰 주목을 받았다.
 
당시 코페 장관은 무릎까지 차오른 바닷물 속에서 진행하면서 기후 위기 대응에 전 세계가 즉각 행동에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큰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작은 섬나라의 현실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투발루의 상황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우리의 메시지를 표현하는 방법에 창의적이어야 하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