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재무장관, "SVB 재발 막자"… 광속 뱅크런 대응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성원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3-05-09 10: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실리콘밸리은행(SVB) 로고[사진=로이터·연합뉴스]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들이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머리를 맞댄다. SVB 파산 시 나타난 광속 대규모 예금 인출(뱅크런)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9일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에 따르면 G7 재무장관 회의가 11~13일까지 일본 니가타에서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공동 성명에는 광속 뱅크런에 대응하는 내용이 포함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SVB 사태에서 보다시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단기간 내 예금 인출과 공포 확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이에 대응하는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것이다.

G7 국가들은 은행이 갑작스러운 뱅크런에 직면할 시 신속한 자금 공급 및 예금 보험 확대 등의 대응 조치를 취하는 것을 구상하고 있다고 닛케이는 보도했다. 또한 G7 국가들은 주요국 관리들로 구성된 금융안정위원회에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도록 촉구할 계획이다.

현재 규정에 따르면 대형 다국적 은행들은 뱅크런을 대비해 30일분의 예금 인출에 대응할 수 있는 유동성 자산을 보유해야 한다. 하지만 해당 규정을 적용받지 않는 SVB의 경우, 단 하루 만에 총 예금의 약 4분의 1이 빠져나갔다. 더욱이 SNS로 인해 공포 심리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SVB는 불과 이틀 만에 문을 닫게 됐다.

따라서 G7 재무장관들은 금융 불안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도 논의할 방침이다. 

이미 미국에서는 보다 강력한 은행 규제를 외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지난 달 말 발표한 보고서에서 SVB 사태의 재발을 박기 위해 은행 규제의 재평가를 촉구했다. 특히 중소형 은행들에 대한 규제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미국 캘리포니아 금융당국은 SVB 사태를 귀감으로 해서 자산 규모 500억 달러 이상 은행들에 대한 감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로이터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한편 G7 재무장관 회의의 공동성명 내용은 19~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릴 G7 정상회의 안건으로 다루어질 예정이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