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전력연구원 등과 동기조상기 국산화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4-17 17: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남부발전은 4월 17일 HD현대일렉트릭 본사에서 동기조상기 국산화 기술개발 및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왼쪽부터 이중호 전력연구원 원장, 박영철 남부발전 발전처장, 김영기 HD현대일렉트릭 부사장)[사진=남부발전]



한국남부발전은 17일 성남 HD현대일렉트릭 본사에서 전력연구원, HD현대일렉트릭 등과 동기조상기 국산화 기술개발 및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동기조상기는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재생에너지의 발전출력 변동성에 의한 전력계통 주파수 하락에 긴급대응이 가능한 자원이다.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동기조상기의 관성자원 필요량은 2026년까지 54GWs 수준으로 전망된다.

기계적 부하가 없는 상태에서 운전하는 동기기로 전력계통의 무효전력을 흡수 또는 공급하는 동기조상기를 현재 운영중인 발전소의 발전기로 활용할 경우 계통에 관성제공이 가능해 급작스러운 주파수 하락 상황에서 최우선적으로 주파수 회복이 가능하다.

남부발전은 협약기관과 공동으로 △플라이 휠 타입의 국산 동기조상기 개발 및 실증 △발전기-가스터빈 분리장치(Clutch) 타입의 동기조상기 개발 및 실증 △공동 개발한 동기조상기의 국내외 사업화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박영철 남부발전 발전처장은 "전력계통의 안정성을 위해 남부발전이 보유한 기술과 자산을 활용하여 동기조상기 국산화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며 "정부 정책의 선도적 이행을 통한 국내 계통안정성에 기여와 국산 동기조상기의 해외시장 진출에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