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정진상, 이재명과 한 몸이었다"...정진상 측 "檢, 유도신문 말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소희 기자
입력 2023-04-11 13: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동규 "정진상이 부시장급 파워"

지난해 11월 18일 법원에 출석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왼쪽)과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대장동 민간업자들에게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해 "이재명과 한 몸이나 다름없었다"고 증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조병구 부장판사)는 11일 오전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정 전 실장의 4차 공판을 진행했다. 정 전 실장에게 뇌물을 공여한 혐의로 함께 재판을 받는 유 전 본부장은 이날 증인으로 참석했다.
 
유 전 본부장은 2010년께 정 전 실장과 친해질수록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보통 사이가 아니라고 느꼈다"고 증언했다. 검찰이 "이 대표와 정 전 실장이 각자 양지, 음지에서 서로 보완하고 부족한 면을 채워주는 관계라고 생각하나"라고 묻자 유 전 본부장은 "더 나아가 이재명의 최후의 보루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유 전 본부장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에 당선된 후 성남시설관리공단(공단)에 기획본부장으로 임명돼 위례신도시, 대장동 개발사업 등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정 전 실장을 거쳐 이 대표와 소통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에게 보고할 때도 정진상에게 상의했는지가 중요 포인트였다"고 말했다.

이어 공단 이사장의 권한을 축소하고 기획본부장의 영향력을 늘리는 직제 개편에 정 전 실장이 관여했다고도 말했다. 그는 "정진상이 당시 직제 개편에 반대하는 예산법무과장에게 그냥 승인해주면 안되냐고 말했다"며 "당시 정진상이 직위상으로는 6급이었지만 실질적으로 부시장급의 파워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 전 실장이 공단에 이같이 관심을 쏟은 이유로 위례신도시·대장동 개발 사업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주요 공약이었기 때문이라고 진술했다. 개발 사업을 위한 공사 설립이 새누리당 반대로 지연되자 시의원들을 압박하기 위해 대장동 민간업자들의 도움을 받아 주민들을 동원했다고도 말했다.
 
검찰이 "남욱 등 대장동 민간업자가 조례안 통과를 도운 건 그들이 환지방식 민간합동개발로 대장동 개발이 진행되길 원해서인가"라고 묻자 유 전 본부장은 그렇다고 대답했다. 이어 그는 "정 전 실장, 김용 전 민주연구원 원장과 이 대표가 성남시장에 당선되면 개발 사업 분야에 쓰기 위해 10억원 정도 만들자고 이야기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정 전 실장의 변호인은 "검찰이 유도신문을 한다"며 세 차례 항의했다. 특히 '10억이 이재명 시장을 위해 쓰는 데 필요한 자금이라 판단했는가'라는 검찰 질문에 대해 "이런 부분이야말로 '어디에 사용하기로 했냐'고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판부가 중재에 나섰으나 결국 검찰과 변호인 사이의 설전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