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논술형 평가 핵심교원 양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4-09 13: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학생평가 지원 강화

학생평가의 전문성 신장과 현장 지원방안 마련 위한 직무연수 진행 모습 [사진=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은 논술형 평가 핵심교원을 대상으로 학생평가의 전문성 신장과 현장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직무연수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올해 초 교과별 공모를 거쳐 200명의 논술형 평가 핵심교원을 선발하고, 고차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논술형 평가역량 강화에 힘써 왔다.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열린 이번 연수는 △학생평가 정책 방향 안내 △전문가 특강(인하대 조현영 교수) △교과별 논술형 평가 문항 제작 및 상호 피드백 △수업과 연계한 평가 설계 방안 모색 △학생 성장을 위한 논술형 평가 적용 방법 공유의 순서로 이어졌다.

연수 참석자들은 전문가 강연을 경청하며 논술형 평가의 방향을 이해하고, 평가 문항 제작 실습과 학교 적용 방안을 교과별로 논의하는 등 강의와 실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학생 성장을 위한 논술형 평가의 방향을 이해할 수 있었고, 교과별로 논술형 평가 계획을 실습해볼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말했다.

[사진=경기도교육청]

도교육청은 핵심교원들이 △학생평가 역량 강화 연수 강사 참여 △학생 논술형 평가 컨설팅 지원 △교과별 논술형 평가 자료 제작 △논술형 평가 문항 개발 참여 등 논술형 평가의 리더 역할을 담당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도교육청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핵심교원 양성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교원의 평가 전문성 신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논술형 평가 활성화로 학생의 생각을 이끌어내는 수업,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중점을 둔 평가가 학교 현장에 자리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2월 ‘2023 중등 논술형 평가 길라잡이’를 학교에 배포해 논술형 평가 이해 및 예시 문항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해당 자료는 경기도교육청 및 경기교육모아 누리집에서 이용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