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북부권 거점공원 될 계양산대공원 조성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 기자
입력 2023-03-29 1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5월부터 내년 말까지 계양산대공원 기본구상 수립 용역 추진

최도수 도시균형국장이 29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도시균형국 소관 현안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인천시가 29일 북부권 거점공원과 산림 휴양공간 확보를 위해 계양산대공원 조성 방안에 대한 본격적인 검토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는 이를위해 오는 5월부터 내년 말까지 '계양산대공원 기본구상 수립용역'을 추진하기로 했다. 
 
인천을 대표하는 산 중 하나인 계양산은 한남정맥 S자 녹지축의 중심에 위치해 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곳이며 산림생태계가 잘 보전돼 있으며, 많은 시민이 계양공원, 인천둘레길 등을 애용하고 있다.
 
시는 ‘2040 인천시 공원녹지기본계획’에 반영된 15대 대공원 체계 확보를 위해 계양산대공원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한다.

이달 중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행정절차를 거쳐 용역수행자를 선정해 오는 5월 중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며 용역비는 5억원이고 범위는 계양산 일원 440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사진=인천시]

시는 이번 용역에서 시민, 전문가, 환경단체 등과 소통하고 협력해 계양산 일원의 현황과 주변 여건을 분석하는 한편, 계양산 주변의 보전 및 이용 활성화, 북부권 거점공원 마련을 위한 발전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아울러, 북부권 종합발전계획, 계양테크노밸리 등 주변 개발계획과 계양산 북사면과 연접한 아라뱃길 등과의 연계성을 고려해 창조적인 그린 네트워크 구축 방향을 설정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기존 산림과 계양공원, 임학공원, 인천둘레길, 역사문화박물관 등 계양산 주요 시설과의 체계적인 이용계획을 수립해 계양산을 찾는 시민들에게 더욱 다양한 여가생활과 휴양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최도수 시 도시균형국장은“이번 용역을 통해 계양산 주변의 개발계획과 기후변화 등 미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고, 계양산의 산림생태계 보전과 이용이 조화롭게 지속될 수 있도록 기본방향 설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