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금융IT 안전성 강화 TF 첫 회의....6월까지 가이드라인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영 기자
입력 2023-03-29 14: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아주경제DB]


금융감독원과 금융권 협회, 민간 금융회사 등 기관들이 금융권 IT 안전성 고도화를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에 착수했다.

금감원은 29일 서울 여의도 본원 9층 회의실에서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IT 안전성 강화를 위한 가이드라인 태스크포스(TF)'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TF는 금융IT 성능관리와 프로그램 통제, 비상대책 등 3대 과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이 주요 골자로, 이번 첫 회의에서는 가장 먼저 '성능관리'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금감원은 "지난해 카카오 전산센터 화재사고 이후 전산장애로 인한 (금융권)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다양한 채널과 정책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속 발생하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금융사의 전산시스템 운영에 최소 기준을 마련해 금융업권 IT를 일정 수준으로 끌어 올리겠다는 것이 이번 TF 출범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회의에서 '성능관리'와 관련해 전산자원별로 임계치를 정상·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로 구분해 각 단계별로 대응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전산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형 이벤트 시에는 사전 전산시스템 사용량 증가에 대한 대응방안을 기획 단계에서 수립·보고하도록 했다. 또한 예상치 못한 시스템 사용량 증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전산자원을 추가 설치하는 비상대책을 마련하고 실효성을 점검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금융권 IT 가이드라인 TF를 통해 오는 6월까지 3대 과제에 대한 협회별 가이드라인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선 협회는 금감원이 제시한 최소 기준을 바탕으로 금융회사 의견을 모아 업권별 특성, 회사 규모·상황별 특성이 반영된 가이드라인 세부 내용을 마련하게 된다"면서 "이렇게 수립된 가이드라인은 하반기 중 자율 가이드라인 형식으로 등록·관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