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스리랑카에 30억달러 구제금융 승인…정부 "재정 개혁 요구 수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3-03-21 13: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의 채무 유예로 급물살

  • 에너지 관세 3배 증가, 세금 2배 인상…삶의질 악화될 가능성

 

국제통화기금(IMF)로고 [사진=로이터·연합뉴스]


국제통화기금(IMF)이 스리랑카에 대한 구제금융을 승인했다. IMF의 구제 금융 규모는 29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알자지라 ·로이터통신 등은 20일(현지시간) IMF 이사회가 스리랑카에 4년에 걸쳐 약 30억 달러(약 3조 9200억원) 규모의 구제금융을 지원하는 방안을 승인했다고 전했다. IMF는 우선 3억 3300만 달러 규모의 즉각적 지원을 통해 스리랑카의 경제 위기를 극복을 돕겠다고 밝혔따.

IMF는 이번 구제금융을 승인하면서 스리랑카의 다양한 개혁을 요구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성명을 통해 "스리랑카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개혁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IMF의 확대금융제도(EFF)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빈곤층 보호 △재정 건전성 확대 △부패 억제 등을 언급했다. 

IMF의 구제금융에 스리랑카는 환영 의사를 표했다. 스리랑카 대통령실은 IMF 프로그램이 자국의 재정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라닐 위크레마싱헤 스리랑카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통해 "신중한 재정 관리와 과감한 개혁을 통해 경제를 정상에 올릴 수 있게 도와주는 IMF와 주변국에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승인으로 최대 70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앞서 스리랑카는 지난해 4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기간 외화 보유 부족으로 지난해 4월 채무불이행(디폴트)을 선언했다. 코로나19로 관광산업이 무너진 영향이 컸다. 외화가 급속히 줄자 스리랑카에는 생필품 대란이 나타났다. 에너지, 의약품 등 생필품 대란으로 인한 가격 폭등 등으로 인해 대규모 시위가 연이어 이어지자 고타바야 라자픽사 전 대통령은 지난해 7월 대통령직을 사임했다. 

스리랑카가 지난해 4월 디폴트를 선언했음에도 구제금융 도입이 늦은 것은 중국과의 관계가 크게 작용했다. AP뉴스에 따르면 중국은 스리랑카 부채인 약 510억 달러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스리랑카가 중국의 일대일로에 동참하면서 2020년 말 중국 수출입은행으로부터 28억0000만 달러(약 3조 7000원)의 차관을 받았기 때문이다. IMF는 구제금융 지원 이전에 중국의 차관 상환 유예 등을 요구했고 중국은 스리랑카에 2년 유예를 제안했다. 

다만 IMF의 지원에도 스리랑카 국민의 삶의 질은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보인다. IMF는 올해 스리랑카의 실질 GDP 성장률을 -3%로 보고 있다. IMF가 요구한 개혁 여파도 국민들의 삶의 질을 끌어내릴 가능성이 크다. 스리랑카 정부는 IMF의 구제 금융을 위해 세금을 두배로 인상했다. 또 에너지 관세를 세배로 올리고 보조금도 삭감했다.

이에 스리랑카 국민들은 물류 파업을 단행하고 있지만 정부는 별다른 대안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