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고위당정, 한일정상회담 뒷받침...지소미아 정상화·화이트리스트 法 개정 돌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3-19 18: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30 부산엑스포 유치에 국가 역량 총동원

  • 주 69시간 근로제 개편 논의..."보완 대책 마련"

  • 강민석 "가능하면 매주 당정 열 방안 검토하기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가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김기현 당 대표와 한덕수 국무총리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등 당과 정부,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당정 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여당과 정부는 한일정상회담을 뒷받침하기 위해 지소미아(GSOMIA·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정상화를 위한 실무 절차에 돌입했다. 또한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해제에 따른 법 개정 역시 신속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과 대통령실, 국무총리실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제8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대통령 방일 성과 뒷받침 △화이트리스트 관련 법 개정 신속 추진 △지소미아 정상화 등을 위한 한일 경제안보대화 실무 절차 즉각 착수 등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협의회 직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지소미아 완전 정상화와 NSC간 경제안보대화 신설, 한일 차관 전략대화 재개를 위한 상호 이견 조율 등 실무 절차에 즉각 착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당정은 강제징용 대법원판결 관련 해법이 피해자·유족과의 직접 소통에 기반해서 원활히 이행돼야 한다는 인식에 공감했다"며 "피해자·유족에 대한 설명을 지속 실시하는 한편 재단의 판결금 지급 절차가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화이트리스트 배제와 관련해서 일본은 시행령을 개정해야 할 부분이 있고, 우리는 산업부 고시로 돼 있다"며 "일본에 비해 쉬운 부분이 있다. 세계 경제 질서가 급속도로 재편되는 만큼 가시적인 경제적 효과가 아닌가 보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남부지방 가뭄 대책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당정은 △물 공급망 연계 및 수자원 효율적 관리·이용 △여수·광양산업단지 등 산업현장의 안정적인 공업용수 공급 △수계법 개정 추진 △1700만톤 용수확보 대책 추진 △영산강·섬진강 유역 가뭄대책 중장기 계획 4월 확정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강 수석대변인은 "당정은 남부지방의 가뭄이 심각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항구적인 물관리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며 "수자원의 효율적 관리·이용을 위해 보성강댐 다목적화 등 시급한 곳에 먼저 용수가 사용될 수 있는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가뭄 대응 역량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가뭄 예방 및 피해 지원에 수계기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법 개정을 신속히 추진할 것"이라며 "올해 모내기 철 영농급수에 차질이 없도록 용수 확보 대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정은 또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국가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정부는 다음 달 3일부터 7일까지 진행되는 현지 실사 과정에서 △주요 교통거점 메시지 송출 △부산 불꽃쇼 개최 △부산시민 환영·환송행사 등을 통해 경쟁력을 보일 예정이다. 실사 이후에는 국내 유치 열기의 해외 전달을 위해 해외 언론·대형 전광판·SNS 등을 통한 홍보 콘텐츠를 지속 노출할 예정이다.

아울러 6월·11월 △경쟁 프리젠테이션과 중점 교섭국 대상 유치사절단 파견 △다자회의체 활용 등을 통한 엑스포 유치교섭활동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주 69시간 근로제 개편 역시 논의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현재 입법 예고기간인 만큼 MZ근로자, 노동조합 미가입 근로자, 중소기업 근로자 등 다양한 현장의 의견을 듣고, 근로자의 선택권·건강권·휴식권이 충분히 보장되도록 보완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강 수석대변인은 "당정이 일체화된 의견을 나눴고, 국가 정책과 관련해 수시로 만나서 논의하기로 했다"며 "가능하면 고위당정협의회를 매주 열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