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용인 세계 최대 반도체 단지···尹 "수도권에 300조 투자" 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3-03-15 22: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주경제DB]

용인 세계 최대 반도체 단지로··· "10년간 수도권에 300조 투자"
민·관이 오는 2042년까지 수도권에 300조원을 투자해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단지를 구축한다. 글로벌 복합위기 파고를 헤쳐 나가기 위해 우리 경제의 중추인 반도체를 비롯해 전략산업 경쟁력 강화에 국력을 집중하겠다는 의지의 피력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300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민간 투자를 바탕으로 수도권에 세계 최대 규모의 신규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첨단산업 초강대국 도약을 목표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바이오, 미래차, 로봇 등 6대 분야의 육성 로드맵을 제시했다.

먼저 오는 2042년까지 경기도 용인에 300조원 규모의 '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단일 단지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다. 클러스터에 첨단 반도체 제조공장(팹) 5개를 구축하고 국내외 우수한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팹리스(반도체 설계업체) 등 최대 150개 기업을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인공지능(AI) 반도체용 4나노 공정, 차량·가전 반도체용 공정 등을 대폭 개방하기로 했다. 또 우수한 팹리스의 시제품 제작과 양산을 집중 지원해 매출 1조원 팹리스 10개를 육성한다는 목표도 내세웠다. 이와 함께 2030년까지 전력·차량용·AI 반도체 등 차세대 핵심기술 개발에 3조2000억원을 지원한다.
 
"챗GPT 이제 한국어도 척척 답변"...오픈AI 차세대 AI 'GPT-4' 전격 공개
챗GPT로 촉발된 전 세계 초거대 인공지능(AI) 대전에 쐐기를 박기 위해 오픈AI가 차세대 초거대 언어모델(NLP) 'GPT-4'를 공개했다. 영어로만 제대로 된 답변을 하던 GPT-3.5와 달리 한국어를 포함한 27개 언어로 자연스러운 답변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오픈AI는 14일(현지시간) 차세대 언어모델인 GPT-4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유료 구독 서비스인 '챗GPT 플러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오픈 AI는 "GPT-4는 다양한 시험과 학술 벤치마크에서 인간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는 '초거대 멀티 모달 AI(Large Multimodal Model)'"이라고 말했다.

오픈AI는 과거 GPT3에서 GPT-3.5로 AI 모델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2년이 넘는 시간이 필요했던 것과 달리 GPT-3.5에서 GPT-4로 모델을 강화하는 것에는 불과 반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는 대규모 투자와 AI 반도체 인프라를 제공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GPT-4는 다양한 언어 데이터를 학습함으로써 영어 외에 다른 언어에서도 GPT-3.5를 넘어서는 답변 능력을 보여주는 게 특징이다.

다만, 오픈AI는 GPT-4가 GPT-3.5의 단점으로 지적받은 '환각 오류'를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했다고 강조했다. 환각 오류란 AI가 사실과 다른 것을 마치 진실인 것처럼 강한 확신을 담아 답변하는 문제를 말한다. 때문에 GPT-4를 통해 얻은 답변이라도 실제 업무나 논문 등에 활용하려면 강력한 팩트 체크 과정을 거쳐야 한다.
 
"유사 시 뱅크런 막자"…당국, '예금 전액보호' 논의 착수
금융당국이 유사시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예금 전액 보호 비상계획' 점검에 착수했다.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와 관련해 미국 정부가 예금 전액 보호를 시행해 금융시장 불안을 잠재운 영향으로 풀이된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SVB 파산 사태 이후 김주현 금융위원장 지시로 예금보험공사와 뱅크런 발생 시 금융사 예금 전액을 정부가 지급 보장하는 제도적 근거와 시행 절차 등을 살펴보고 있다. SVB 사태를 계기로 미국과 유사한 대응책을 쓸 수 있는지, 쓴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등 비상계획 점검 차원에서 관련 사안을 들여다보고 있다.

당국은 우선 1997년 외환위기 당시 국내에서 이미 유사 조처를 시행한 전례를 살펴보고 있다. 당시 금융사 부실 위험이 커지자 정부는 1997년 11월 19일부터 2000년 말까지 은행·보험·증권·종합금융 등 업권별 모든 예금에 대해 원금과 이자 전액을 정부가 지급 보장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금융시장 안정대책을 발표했다.

예금자보호법은 예금자 보호 보험금 한도를 1인당 국내총생산, 보호되는 예금 등 규모를 고려해 대통령령으로 정하고 있다. 대통령령은 현재 예금자 보험금 지급 한도를 5000만원으로 하고 있다. 당국은 비상 상황 시 정부가 행정입법으로 한도를 제한 없이 풀 수 있는 제도적 근거가 마련돼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오는 5월 하루 더 쉴까...정부, 석가탄신일·성탄절 대체공휴일로 확대
석가탄신일(음력 4월 8일)과 성탄절(12월 25일)이 대체 공휴일 대상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 석가탄신일과 성탄절이 주말 및 공휴일과 겹치게 되면 대체 공휴일이 발생한다.

인사혁신처는 오는 1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개정안을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 입법 예고는 내달 5일까지 진행되며 법제처 심사와 차관·국무회의, 대통령 재가 등을 거쳐 관보에 공포될 예정이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지난해 두 공휴일의 대체공휴일 지정을 공개적으로 제안함에 따라 정부는 추진 속도를 내왔다. 시행령이 개정되면 곧바로 적용되기 때문에 당장 오는 5월 27일 토요일 석가탄신일을 대신해 5월 29일 월요일에 쉴 수 있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