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청소년문화의집 건립으로 고품격 문화도시 동탄 완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화성)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3-03-05 14: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더불어민주당 을지역위원회와 화성시 현장 당정협의

  •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 추진 협약 체결

[사진=화성시]

경기 화성시는 이원욱 화성을지역위원장과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한 도의원, 시의원, 관련 국소장은 동탄 문화시설 확충의 일환으로 (가칭)동탄중앙도서관 건립 현장과 동탄2 청소년문화의집 건립 예정지를 방문해 현장 당정협의회를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가칭)동탄중앙도서관은 총 62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지난해 12월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착공(3월)을 앞두고 있으며, 2025년 5월 개관될 예정이고 동탄2 청소년 문화의집은 동탄2 문화디자인밸리 내에 조성 예정으로, LH협의, 타당성 조사 용역 등 관련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화성시]

이날 현장 당정협의회를 통해 당정은 지역의 주요 관심 사항인 도서관과 청소년 시설 건립이 차질 없이 진행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으며 시설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이원욱 위원장은 “동탄도서관과 청소년 문화의집의 성공적인 건립을 위해 이 자리에 함께해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대전환시대에 도서관이 단순히 지식 보관 창고가 아닌, 지역사회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되도록 힘쓰겠다”는 말과 함께, “청소년 문화의 집이 젊음의 도시와 어울리는 시설이 될 수 있도록 당정과 전문가들이 함께 지혜를 모으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명근 시장은 “동탄도서관과 청소년 문화의집 모두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시설인데, 화성시의 대표적인 상징물이 될 수 있도록 시에서 꼼꼼히 챙기고, 건립 이후에도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시설이 될 수 있도록 시설 운영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 논의하겠다”며 “동탄 지역 현안에 대해 지역위원회와 수시로 소통하여 주민들이 불편함을 겪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시-수원대,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 추진 협약 체결

[사진=화성시]

경기 화성시는 수원대학교와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화성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명근 화성시장과 임경숙 수원대학교 총장이 참석해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을 통한 화성시 및 수원 대학교의 공동 발전을 위해 상호지원 및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은 대학 캠퍼스 내 유휴공간을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해 기업 공간(산학연 혁신허브), 주거, 문화 및 복지시설을 복합 조성하고 다양한 정부 프로그램을 종합 지원해 혁신생태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수원대학교는 혁신 제조-창업의 초격차 테크노폴 거점으로 지역의 신 먹거리 창출과 창업연계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 및 맞춤형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학교 내 3만 3000㎡ 부지에 연면적 2만㎡ 규모의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을 추진한다.
 
협약에 따라 화성시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하고, 수원대학교는 산·학·연 협력으로 캠퍼스 혁신파크 내 기업과 연구소의 입주, 고용 창출 등을 담당할 계획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은 대학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으로, 수원대학교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화성시가 지닌 미래산업 역량을 결합해 신산업 중심의 생태계구축을 위한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화성 테크노폴 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임경숙 수원대학교총장은 “수원대학교의 창업지원 역량과 특성화 분야의 연구능력을 활용하여,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으로 화성시에 젊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업을 성장시켜 화성시와 수원대학교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