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초급 간부 '급여' 올린다…복무장려금·수당 2배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3-03 1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투형 강군 변혁' 위한 5대 핵심 과제 발표

  • 전투휴무 보장...국방정신전력원 기능 강화

  • 교육용 탄약, 첨단 레이저 훈련 장비 보급 확대

 

이종섭 국방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군 당국이 '전투형 강군 변혁'을 위한 5대 핵심 과제를 발표하고 초급 간부의 급여 증액에 나섰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3일 전투형 강군 군 체질 변혁을 위한 전군주요지휘관회의를 주재했다. 국방부는 변혁을 위한 5대 핵심 과제로 △지휘관 중심의 전투임무위주 부대운영 확립 △적 도발 시나리오에 입각한 실전적 교육훈련 강화 △'대적필승(對敵必勝)'의 정신전력 극대화 전투력 발휘 보장을 위한 전투형 지속지원 보장 △전투형 인재 육성을 위한 인사운영 혁신을 제시했다.
 
특히 초급 간부들의 급여 증액은 전투력 상시 발휘를 위한 지원의 일환으로 추진한다. 단기복무장려금·수당을 지금의 2배 수준으로 인상하고, 하사 호봉 승급액, 중·소위·하사 성과상여금 기준 호봉과 당직근무비 등을 공무원 수준으로 높일 계획이다.
 
또 간부 숙소를 개선하고 전투휴무도 충분히 보장한다는 방침이다. 확고한 국가관·대적관·군인정신 확립을 위해 '정신전력교육 기본교재'를 올해 상반기에 전면 개편할 예정이다. 국방정신전력원 기능을 강화하고 장병의 안보현장 체험학습도 늘린다.
 
아울러 실전적 훈련 강화를 위해 교육용 탄약 보급과 첨단 레이저 훈련 장비인 '마일즈' 장비 보급을 확대하고 장기적으로 전천후 실거리 사격이 보장되는 국방종합훈련장을 조성하기로 했다.
 
경량 보온재킷, 기능성 방한복·외피, 소프트셸 등 장병 피복체계도 획기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이밖에 전투유공자와 교육훈련 우수자에 인사평가 가점을 부여하고 정예전투원 전문자격을 확대하는 등 전투형 인재 육성에 맞춰 인사운영을 혁신할 계획이다.
 
또한 부대별 특성에 맞는 순환식 부대운영 모델을 적용하고 비전투분야에 민간인력 운용을 확대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이 장관은 회의에서 "우리 군이 '전투준비태세 완비, 실전적 교육훈련 강화, 정신적 대비태세 확립을 중시하는 전투형 강군으로 체질을 완전히 변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국방부와 합참, 각군본부 등 상급부대는 창끝부대가 전투임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행정소요와 허례·허식을 과감히 줄여주고, 전투임무 위주 부대운영을 위한 여건 보장에 최선으로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