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와의 전쟁' 엘살바도르, 반바지 차림 갱단원 2000명 심야 집단이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2-25 1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남미 최대 감옥에 한꺼번에 옮겨..."그들의 새집, 다시는 나가지 못할 것"

24일(현지시간) 엘살바도르 테콜루카 테러범수용센터에 악명 높은 'MS-13'을 비롯한 19개 갱단원이 이감돼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범죄와의 전쟁' 정책을 강력하게 펼치는 엘살바도르가 최근 반바지만 입은 갱단원 2000명을 한꺼번에 대형 감옥에 이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현지시간) 연합뉴스와 현지 일간지 디아리오엘살바도르 보도에 따르면 나이브 부켈레 정부는 전날 밤과 이날 새벽 사이 이살코 교도소에 있던 'MS-13(마라 살바트루차)' 등 19개 갱단 소속 폭력배 2000명을 한 번에 테러범수용센터(CECOT·세코트)로 옮겨 가뒀다.
 
지난달 31일 문을 연 세코트는 테콜루카 인근 외딴 지역 165만㎡에 달하는 부지에 건물 면적 23만㎡ 규모로 구축했다. 여의도 면적의 절반 이상 크기로, 한 번에 4만명의 수용이 가능한 중남미 최대 규모로 알려졌다.

11m가 넘는 콘크리트 벽으로 둘러처져 있으며 전기 울타리와 19개의 망루, 전신·소포 스캐너 등이 설치돼 있고, 850여명의 군·경 인력이 경비견 등과 함께 보안을 맡고 있다.
 
부켈레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이곳은 그들의 새집이 될 것"이라며 "그곳에서 지내게 될 이들은 더는 국민에게 해를 끼칠 수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구스타보 비야토로 법무·공공안전부 장관도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국민 12만명을 위한 정의의 기념비"라며 "비열한 범죄자, 당신들은 세코트에서 다시는 나가지 못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길 바란다"고 성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