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해운수송력 30% 확충…항만인프라에 18.4조원 민간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2-23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2월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수출 지원을 위해 2027년까지 해운 수송력을 30% 확충한다. 2030년까지 18조4000억원의 민간투자를 유치해 항만 하역능력을 20% 늘리고 크루즈, 스마트항만장비 등 신성장동력도 확보한다.

해양수산부는 23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4차 수출전략회의에서 '국가 수출물류 지원 및 해양수산 수출 확대 전략'을 발표했다.

해수부는 촘촘한 국제 물류망 구축을 위해 2027년까지 해운 수송력을 2021년보다 30% 늘어난 1억2000만t(톤)으로 확대한다.

미주 항로는 초대형선과 메탄올 추진선을 투입해 수송 경쟁력을 높인다. 유럽 항로는 국적 원양선사와 협력해 지중해 항로를 신설하는 한편 동유럽 수송망을 강화한다. 중동·인도·남미 등 신흥 유망항로로도 수송망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 항만 하역능력을 16억t으로 늘린다. 2021년 12억6000만t보다 20% 증가한 규모다. 여의도 면적의 약 5배 항만배후단지를 추가 공급하고 부산항 '스마트 메가포트' 등 완전 자동화 항만을 구축해 화물처리 속도를 30% 이상 높일 계획이다.

수출 지원을 위한 물류 확대와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조선업계의 수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친환경선박 등 고부가가치선 실증·인증을 간소화한다. 농수산·의약품의 신선 물류 체계를 지원하기 위해 인천항에 콜드체인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물량부족으로 선박 확보가 쉽지 않은 중소기업에 해운기업과의 장기운송계약 체결을 지원한다.

지난해 역대 최대 수출 실적(31억6000만 달러)을 낸 수산식품은 올해 수출 35억 달러를 목표로 고부가·다양화 전략을 추진한다. 연어, 전복, 개체굴 등 고급 원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대기업 투자 유치를 통해 연어 스마트양식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등 대량생산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다양화 전략으로 수산대체육, 세포배양육 등 미래식품을 개발하고 중국·일본·미국 중심(62.1%)의 수출시장을 EU(유럽연합), 동남아, 할랄·코셔(유대교 인증 방식) 시장 등으로 다변화한다.

새로운 수출 산업 확보를 위해 크루즈 관광산업, 스마트 항만장비산업, 수산 연관산업을 육성한다. 2016년 약 195만명까지 늘었던 크루즈 관광은 코로나에 따른 운항제한 이후 3년 만에 재개된 상태다.

해수부는 터미널, 세관 검사, 출입국 관리, 검역 등 크루즈 인프라를 정비하고 적극적인 포트 세일즈(Port Sales)를 통해 관광객을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회복할 방침이다.

국산 자동화 크레인과 항만이송장비를 개발하는 등 항만장비 국산화를 추진한다. 또 스마트양식 시스템, 어선, 첨단 수산기자재 등 수산 연관산업을 육성해 수산식품과 선순환 수출 생태계를 조성해 나간다.

해수부는 해운, 수산, 항만, 해양관광 등 해양수산 분야 전방위 수출 확대를 위해 지난 10일 구성한 '해양수산 수출추진기획단'을 중심으로 범정부 수출물류 핫라인을 구축했다. 수출 물류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농림축산식품부, 관세청 등 관계기관과 함께 신속히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