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매머드급 세계적인 포럼 열린다…'월드헬스시티포럼' 조직위 공식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3-02-17 17: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건의료위기 극복 글로벌 컨센서스 도출 등 취지…11월말 송도컨벤시아 등서 개최

[사진=인천경제청]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올해 말 인천에서 개최 예정인 ‘월드헬스시티 포럼’(WHCF:World Health City Forum)을 위한 조직위원회가 최근 공식 출범했다고 17일 밝혔다.
 
오는 11월 22일~24일 송도컨벤시아와 영종도 등에서 개최될 예정인 포럼은 ‘위험의 세계화, 어떻게 세계를 더 안전하게 만들 것인가?(‘Globalization of Risks, How to Make the World Safer?’)를 주제로 개최된다. 보건복지부, 외교부, 인천시, 서울대, 연세대, 이화여대 등에서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인천경제청에서 후원한다.
 
코로나19 팬데믹, 기후 재앙, 고령화 등 현재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보건의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컨센서스를 도출하고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미래 도시와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더 안전하고 건강한 개인과 사회, 도시와 국가를 만들기 위한 해결책 모색과 공유 등이 취지다.

조직위원장에는 △유정복 인천시장(행사 부문) △유홍림 서울대 총장(보건의료 부문) △서승환 연세대 총장(도시 부문) △김은미 이화여대 총장(지속가능성 부문) 등 4명이 맡았다.

조직위원으로는 △김연수 서울대병원장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 등 3명으로 구성됐다. 김진용 청장이 행사 조직위원으로 인천을 대표해 참석했다.
 
기조 연설자로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Tedros Adhanom Ghebryesus)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앙겔라 메르켈(Angela Merkel) 전 독일 총리와 앤서니 스티븐 파우치(Anthony Stephen Fauci) 전 미국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장 등 세계 보건의료 리더가 참석할 예정이다. 각국의 보건의료, 도시 및 기후 변화 전문가들이 모여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보건의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글로벌 컨센서스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 최초의 ‘유비쿼터스 스마트 도시(Ubiquitous smart city)’이자 이번 포럼의 개최지로서 상징성을 띠고 있는 송도국제도시가 ‘월드헬스시티’ 도시 부문을 통해 눈부신 미래 지향적인 도시 인천을 전세계에 알리고 특히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스마트시티 모델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정복 시장은 “이번 포럼이 의료 선진국으로서 월드 리더쉽(world leadership)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인 만큼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용 청장은 축사를 통해 “도시와 팬데믹의 관계는 역사적으로 볼 때 도시의 성장과 한계에 직결되어온 인류의 문제였다”며 “이번 행사가 바이오메디 헬스시티를 지향하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이 글로벌바이오허브(GBH)로서의 송도의 위상을 구축하고 세계적인 이슈를 주도해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그는 또 “안전성, 편의성, 효율성이라는 3대 가치를 실현하는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에 있어 지속가능한 스마트 헬스시티로 사고의 지평을 연계하고 넓혀가는 것은 의학적으로나 도시공학적으로나 의미가 크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