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위험회피 심리 확대에···원·달러 환율 1264.5원 개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3-02-10 09: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0일 원·달러 환율, 4.1원 높은 1264.5원 개장

[사진= 게티이미지뱅크스]

원·달러 환율이 상승 개장했다. 미국발(發) 긴축 우려 확대에 더해 글로벌 위험회피 심리가 커진 영향이다.

10일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거래일(1260.4원)보다 4.1원 높은 1264.5원에 개장했다.

간밤 달러는 장 초반 하락세를 보였으나,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추가 긴축 우려와 글로벌 위험회피 심리 확대로 낙폭이 제한됐다.

미 노동부는 9일(현지시간) 지난주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19만600건으로 전주대비 1만300건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시장에서 예상한 19만건보다 높았으며, 5주 연속 감소 흐름을 벗어났다. 이는 곧 노동시장이 강해졌다는 근거로 해석될 수 있고, 연준의 공격적인 긴축을 제한할 수 있다. 하지만 4주 연속 20만건을 하회하는 수준이라는 점에서 달러 약세는 제한된 모습이다.

연준 고위 관계자들의 매파 발언도 이어졌다.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이날 "지난 3개월동안 인플레이션 결과가 큰 폭으로 낮아져 문제가 해결됐다고 얘기할 수 있다"면서도 "평균은 떨어졌지만, 중간값은 여전히 높다. 수요 감소가 인플레이션 속도를 낮추는 데에는 6~12개월이 더 걸릴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도 기준금리를 몇 년간 충분히 제약적인 수준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미국은 중국이 전세계 40개국 이상으로 정보수집을 위한 정찰풍선을 보냈다고 지목하는 등 미중 갈등이 격화되면서 글로벌 위험회피 심리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세계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화지수(달러인덱스)는 전거래일보다 0.18% 낮은 103.2로 마감했다.

이날 원·달러 환율은 글로벌 위험회피 심리에 따른 상방압력이 더욱 우세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승혁 NH선물 연구원은 "금리인상 베팅이 확대되고 위험회피 심리가 강화되면서 원·달러 환율은 상승 흐름을 보일 것"이라면서 "다만, 수출업체 네고 물량 및 중공업 수주 등에 의한 상단 방어 효과는 상승 속도를 제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