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출산 앞둔 가정이라면 주목...'행복출산원스톱서비스'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논산)허희만 기자
입력 2023-02-07 10:57
도구모음
  • 출생신고 시, 주민센터에서 출산 관련 서비스 통합 신청 '한 번에' 가능하도록

논산시청 전경[사진=논산시]


충남 논산시가 출생신고와 함께 출산 관련 수혜적 서비스를 한번에 신청하는 ‘행복출산원스톱서비스’를 확대 운영한다.
 
행복출산원스톱서비스는 출산가정이 일일이 출산 관련 혜택을 알아보고 신청하는 수고를 줄이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선제적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다.
 
2023년 들어서는 ‘영아수당’이 ‘부모급여’로 전환(금년도 1월 시행)됨에 따라 서비스 명칭이 변경됐으며, KTX 다자녀 행복할인ㆍSRT 다자녀 가족 할인서비스 등이 추가됐다.
 
논산시 출산가정의 경우 2023년 변경ㆍ확대 사항은 물론 출산장려금, 양육수당 등 정부 및 지자체의 출산 관련 서비스를 한 장의 통합서식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방법으로는 출생아의 주민등록 주소상 읍면동사무소를 통한 방문신청,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통합신청이 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서비스 신청자가 개별기관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기에 출산가정의 편의를 상당 부분 제고하고 있다”며 “각종 서비스를 손쉽게 신청하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빈틈없는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논산시행복출산원스톱서비스의 통합처리 항목은 아래와 같다(총 14종)

◆정부 서비스

△첫만남이용권(국민행복카드) △부모 급여 △양육수당 △아동수당 △해산급여 △저소득층 기저귀ㆍ조제분유(국민행복카드) △여성 장애인 출산 비용 지원 △3자녀 이상 도시가스료ㆍ지역난방비ㆍ전기료 경감 △출산 가구 전기료 경감△2자녀 이상 다자녀 KTXㆍSRT 운임 할인

◆지자체 서비스

△출산장려금 △유축기 대여 △논산맘 산모꾸러미 지원 △논산 다둥이 행복플러스 지원서비스 등 이상 지자체(논산시) 서비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극의시대_PC_기사뷰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PC_아시안게임_기사뷰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