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숏리스트 이름 올린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낙하산 관치금융' 결정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3-02-02 14: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융정의연대 "정부·당국, 모피아 임종룡 위해 손태승 연임 반대했나" 의문 제기

  •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후보 사퇴하고 민간 금융사 투명ㆍ공정 지배구조 확립해야"

지난달 25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회장후보 포함에 따른 우리금융 노동자 긴급 기자회견’에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등 참석자들이 관련 내용이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시민사회단체들과 정치권이 현재 진행 중인 우리금융그룹 회장 후보 '숏리스트' 속 금융관료 출신이자 유일한 외부인사인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에 대해 "'모피아 낙하산'의 결정판"이라며 후보 사퇴 및 우리금융에 대한 정부의 인사개입 중단을 잇따라 촉구하고 나섰다.

2일 경제시민사회단체인 금융정의연대는 이날 논평을 통해 "모피아 출신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은 우리금융그룹 숏리스트 후보군 중 유일한 외부 인사이자 ‘우리은행 민영화’를 추진한 대표적인 인물"이라며 "이는 낙하산 관치금융의 결정판이나 다름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단체는 "임 전 위원장은 지난 2001년 우리은행에 공적자금을 투입한 이후 '성장의 가장 큰 걸림돌은 ‘정부의 경영간섭’”이라고 말했던 인물이고 금융위원장 재직 시절에는 '민영화된 우리은행의 자율경영에 대한 정부의 약속은 반드시 이행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며 "그 장본인이 우리금융 회장 최종 후보에 오르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이율배반적 행위이며 스스로 관치를 입증하는 셈"라고 비판했다.

단체는 특히 금융권 CEO 인선에 대한 정부의 입김이 특정 금융회사 만이 처한 문제가 아님을 지적하기도 했다. 연대 측은 "지난해 금융지주 회장들의 잇단 사퇴 과정에는 당국의 직·간접적 압박이 존재했다"면서 "우리 연대가 금융지주 CEO 연임 반대에 나선 것은 금융권의 적폐청산을  위한 과정이었지 모피아 낙하산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체는 이어 "금융당국은 ‘금융소비자 보호’와 ‘정의’를 그럴듯하게 내세우고서 실상은 모피아 낙하산을 위해 손 회장의 3연임을 반대한 것인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들은 또한 최근 진행한 금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은행을 '공공재적 시스템'으로 표현하며 “공정하고 투명하게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데 정부가 관심을 보이는 것은 관치가 아니다'라는 윤석열 대통령 발언에 대해서도 비판을 쏟아냈다. 연대는 "은행의 공공재적 성격은 어디까지나 국민들의 자산과 금융소비자를 보호하는 차원"이라며 "그런데 현 정부는 자신 입맛에 따라 인사를 쥐락펴락하기 위해 ‘관치’를 행하고 있는 만큼 임 전 위원장은 회장 후보군에서 사퇴하고 정부는 금융회사 인사개입과 경영 개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한편 야당을 중심으로 한 국회 정무위원회 의원들도 임종룡 전 위원장의 우리금융 회장직 도전에 "부적절하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오기형 의원을 비롯한 의원 일동은 지난 31일 입장문을 내고 "임 전 위원장의 귀환이 우려스러운 이유는 전직 관료였기 때문이 아니라 중대한 정책 실패의 장본인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 일례로 박근혜 정부 시절 모험자본을 활성화하겠다며 규제를 완화한 사모펀드제도로 인해 많은 손실과 피해자가 발생했다는 점, 과거 한진해운과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일관성 없는 구조조정 태도, 가계부채 총량 관리 실패 등을 내세웠다. 의원들은 "임 전 위원장이 실정에 대한 반성과 고백도 없이 우리금융 회장직에 도전하는 것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다"면서 "우리금융 임추위는 후보자 자격·자질에 대해 엄격히 검증하고 당국 역시 '관치 논란'이 없도록 유의하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