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경기 위축에…페인트업계, 아파트 재도장 시장 파고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1-25 13: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노후 아파트, 경기침체에 재건축 대신 재도장 선택

  • 삼화페인트, 재도장디자인팀 재편…맞춤형 서비스

  • 노루페인트, 원스톱 재도장 컨설팅 프로그램 운영

 

삼화페인트가 재도장 디자인을 제공한 아파트. [사진=삼화페인트]

페인트업계가 아파트 재도장 시장 공략에 힘을 쏟고 있다. 건설 경기가 위축되면서 재건축이나 리모델링을 미루고 재도장을 선택하는 아파트 단지가 늘어나서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삼화페인트는 최근 조직 개편에서 컬러디자인센터 재도장디자인팀을 재편했다. 재도장디자인팀은 국내외 색상 트렌드·재도장 디자인·컬러 유니버설 전문가를 통합해 구성했다.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 전문가는 색약자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색상을 기획하고 만든다.
 
이 팀은 매년 건설사별 신축 입주 단지를 대상으로 외벽, 주차장, 조경, 커뮤니티 시설 등에 대한 색상 마감 조사와 분석을 실시한다.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삼화페인트는 재도장·색채 컨시어지(안내인)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컨시어지 서비스란 고객 요구에 맞게 모든 것을 일괄 처리해주는 것을 말한다.

삼화페인트는 지역별 특성과 성향을 반영한 개별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또 재도장에 대한 이해를 돕는 설명회, 최종적으로 재도장 후 모습을 담은 시뮬레이션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다.
 
이슬기 삼화페인트 재도장디자인팀장은 “과거에는 화려한 색감과 장식적인 요소를 강조한 디자인이 강세였다면 최근에는 차분하고 단순한 중저 채도 색상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루페인트는 ‘원스톱 재도장 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디자인 제안부터 도장 후 사후관리(AS)까지 아파트 재도장에 대한 모든 과정을 돕는다.
 
프로그램 중 하나인 색채 시뮬레이션은 원하는 색상과 디자인을 그래픽 시뮬레이션으로 먼저 확인할 수 있다.
 
지역·단지별 아파트의 최신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그래픽 시뮬레이션으로 현장에 맞는 디자인과 색상을 제안한다. 

페인트를 활용한 도장은 외관 개선 외에도 건물을 보호하는 역할에도 필수적이다. 갈라짐을 보호하고 건물의 안정성과 수명을 늘리는 다양한 기능성 페인트도 함께 사용하는 추세다. 
 
노루페인트는 2021년부터 건물 노화방지용 다기능성 페인트 ‘큐피트 마스터’를 판매 중이다. 건물 표면 갈라짐 방지 기능과 외부 빗물에 대한 발수 기능, 도장 초기 외관을 오랫동안 지켜주는 내후성까지 모두 갖췄다는 게 노루페인트 측 설명이다.
 
노루페인트 관계자는 “색채 시뮬레이션 요청 의뢰가 증가하고 있다”며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된 기능성 페인트 수요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