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상용차 자율·군집주행 실증 중심으로 '도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1-24 1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율주행기반 구축 2단계 성능검증 테스트베드 완료

  • 3단계 자율운송 실증지원 조성, 올해 신규사업으로 추진

상용차 전주기 자율주행 기반 구축사업 계획도[사진=전라북도]

상용차의 자율군집 주행을 조기 상용화시키고 그에 대한 기술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북도의 산업화 전략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24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상용차 전주기 자율주행 기반 구축 사업 중 2단계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의 공사가 완료됐다. 

도는 2단계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 완료로 지난 2018년 준공돼 현재 운영 중인 1단계 새만금 주행시험장과 올해 신규로 추진 중인 3단계 자율운송 실증지원 인프라 조성사업 간의 연계를 통한 자율주행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단계 사업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는 성능검증 단계로써, 자율주행 차량을 새만금 방조제 하부로도의 직선로 10㎞, 곡선로 1.5㎞에서 시설물, 돌발상황 등 실제 도로를 모사한 환경을 조성해 자율(군집)주행 기술개발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특히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의 자동차와 자동차, 자동차와 기반 시설이 정보를 주고 받으며 서로 협력하도록 연결하는 통신시설과 신호교차로, 합‧분류 구간, 휴게소, 공사구간 등을 포함한 실제 도로에서 이륜차, 보행자, 차량사고 등을 마주치는 다양한 가상‧실사 이벤트를 제공하는 시설은 전국 최고 수준이다. 

이에 앞서 준공된 1단계 새만금 주행시험장은 총 면적 43만5017㎡ 규모(약 13만평)에 상용차의 주행안전 및 성능을 종합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빗길 및 눈길을 모사한 저마찰시험로, 동력계통 및 연비를 평가하는 고속주회로, 주행수명을 예측하는 내구시험로 등 총 8개의 시험로에서 자율주행 차량 또는 부품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 지 기초적 실증이 가능한 곳이다.

새만금 주행시험장은 공공목적으로 구성된 국내 자동차 주행시험장 중에서 2번째로 규모가 크며, 모든 시험노면이 국내에서 개발되는 모든 상용차 및 특장차의 최대 적재 상태에서도 시험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국내유일의 시설이다. 여기에 관제와 기업유치를 위한 엔지니어링센터, 차량시험정비를 위한 정비동 등 지원 공간도 겸비돼 있다.  

또한 향후 추진될 3단계 자율운송 실증지원 조성사업은 2026년까지 군산항과 새만금 산업단지, 군산IC 입구를 잇는 구간(총 33㎞)에 실증도로 인프라와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는 것으로, 자율운송 상용차가 실도로에서 일반차량과 함께 주행해 안전성을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자율군집주행의 상용화를 달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한편, 전북도는 화물 운송용 중대형 상용차의 국내 총 생산량의 99%를 담당하는 생산거점이자, 500여개의 자동차 부품기업과 함께 전국 최대규모의 김제 특장차 전문단지가 위치해 있다.

이에 전북도는 글로벌 상용차 회사들이 4차 산업혁명에 걸맞게 자율주행 기술력 확보에 나설 것으로 분석하고, 지난 정부 공약사업에 반영시키는 등 전주기 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을 목표로 조기 상용화와 기술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중앙공모사업 최대 확보 ‘정조준’

[사진=전라북도]

전북도는 지방재정 확충과 지역발전에 필수적인 중앙공모사업 최대 확보를 위해 적극 나설 방침이라고 24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사업 발굴을 추진해 1월 현재 102개 사업, 총 1조1571억원 규모의 공모사업을 발굴했다.

이에 도는 앞으로 2023년 부처별 주요업무계획 분석과 예산편성시기 사업설명서 등을 입수, 연간 공모사업 재원 규모 및 시기를 파악하고 신속한 동향파악을 통해 각 중앙부처 수시 공모사업을 추가로 발굴하기로 했다.

또한 매월 발굴된 공모사업 대응 상황과 선정실적, 사업별 쟁점과 대응계획 등을 점검하고 사업설명회, 대면심사, 현장평가 등 단계별 맞춤형 전략과 선제적 대응을 통해 선정률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방비 매칭에 대한 재정부담을 최소화하면서 도민에게 실질적으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내실있는 공모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정책과의 부합성, 기존 추진 사업과의 연관성 등도 면밀히 분석해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전북도는 지난해 역대 최대 155개 사업이 선정돼 2032년까지 국비 총 1조8854억원을 확보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