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한·일 관계 개선 흐름 보여"...기시다 "양국 현안 조속히 해결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1-17 11: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과 일본, 안보 경제 포함 모든 분야 협력 필요한 이웃"

  • "양국관계 개선 바라는 국민의 목소리 경청"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1월 캄보디아 프놈펜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왼쪽)와 악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여러 차례 만남을 통해 한·일 현안을 조속히 해결하고 양국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56회 한일·일한협력위원회 합동회의에서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한·일관계는 지난 몇 년간 가장 어렵고 깊은 질곡에 빠져있었으나 최근 뚜렷하게 개선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일·일한 협력위원회는 국교 정상화 직후 한·일관계가 걸음마 단계에 있던 1969년 발족한 이래 양국 대화와 민간 교류의 선두에 서서 우호관계 발전에 많은 역할을 해왔다"며 " 가치와 이익을 공유하는 두 나라가 서로에 대한 이해와 협력을 심화시켜 역내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자는 협력위원회 설립 당시 목표는 지금도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과 일본은 안보와 경제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협력을 필요로 하는 가장 가깝고 중요한 이웃"이라며 "급변하는 국제질서와 엄중한 안보환경 속 두 나라는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이라는 핵심가치를 공유하면서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연대를 지속해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또 "최근 방일 한국인, 방한 일본인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인적 교류가 다시 활발해지고 있다"며 "양국관계 개선을 바라는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실질적인 관계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정부 차원의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도 참석해 기시다 총리의 메시지를 대독했다.
 
기시다 총리 역시 "지난해 11월 캄보디아에서 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충분한 시간을 들여 건설적인 논의를 했다"며 "양국 간 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도모하기를 기대하며 윤 대통령과 긴밀한 의사소통을 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일·일한협력위원회는 한·일 간 정치·경제·문화 등 다방면에 걸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발족한 민간기구다. 이번 합동회의는 2019년 도쿄에서 열린 이후 4년 만에 처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