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과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방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 기자
입력 2023-01-14 18: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각 시도의 선진정책 교류와 상생협력 도모 위한 차원

  •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주, 전북, 전남, 제주) 시·도지사들과 함께

김동연 지사가 14일 경남 김해 봉화마을을 방문, 고 노무현 전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주, 전북, 전남, 제주) 시·도지사들과 함께 경남 김해 봉하마을과 양산 평산마을을 14일 방문했다.

이번 일정은 민주 정부의 정신을 계승하고 각 시도의 선진정책 교류와 상생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차원으로 이뤄졌다.
 

김동연 지사가 방명록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김 지사는 오전 봉하마을에 도착해 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 참배한 뒤 방명록에 “승자독식, 기득권, 지역주의에 맞서 싸우신 뜻을 이어 모두에게 기회가 넘치는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들겠습니다”라고 썼다.

김 지사는 참배 뒤 차성수 관장의 안내로 대통령 기념관(깨어있는시민문화체험전시관)을 둘러본 뒤 권양숙 여사와 오찬을 함께 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참여정부 당시 자신이 주도했던 <비전2030>을 상기하며 “노무현 대통령의 철학을 정부의 장기 발전 전략으로 만들 수 있어 무척 보람 있었고 어쩌면 그때 만들었던 <비전2030>을 실천하는 마음으로 지금 도정을 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도지사들은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했다. 문 전 대통령 내외는 “사저를 방문한 시·도지사님들께 감사드린다”며 새해 인사와 함께 노고를 격려했다.

두 시간가량 진행된 환담에서 경제위기와 남북 관계, 국제정세 등 다양한 주제와 지역 현안에 대한 얘기가 오갔다.

문 전 대통령은 김 지사에게 경제부총리를 지낸 경제전문가로서 지금의 위기를 어떻게 보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물었다.
 

김동연 지사가 14일 문재인 전대통령과 차담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김 지사는 “미래 먹거리를 둘러싸고 각국의 패권주의와 엮인 굉장히 복합적인 위기”라며 “어려운 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적극적인 민생재정과 유동성 공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답했다.

문 전 대통령은 지금 정부의 신자유주의와 시장만능주의 정책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시·도지사들이 촘촘한 사회안전망 등 위기 대응책을 잘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참석자들은 문 전 대통령이 경색 일로에 있는 현재의 남북 관계에 대해 특히 걱정이 많았다고 전했다.

민주당 소속 시·도지사들은 앞으로 정기적으로 교류하며 활발한 정책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