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마석 잇는 GTX-B 민자구간, 대우건설 컨소 건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3-01-12 1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미지=아주경제 DB]


국토교통부는 GTX-B노선 민자 구간(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 협상대상자에 대우건설 컨소시엄((가칭)수도권광역급행철도B노선 주식회사)을 지정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국토부와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거쳐 사업시행자로 지정될 경우, GTX-B노선 민자 구간 건설 및 재정 구간(용산~상봉)을 포함한 전 구간 운영(40년)을 맡는다.

GTX-B노선은 인천 인천대입구역에서 경기 남양주 마석까지 수도권을 동서로 관통하는 노선을 신설하고 서울역·청량리역 등 주요 역에서 환승할 수 있도록 한 사업이다. 노선이 개통되면 인천대입구에서 서울역 또는 청량리역까지 30분내 이동이 가능하다.

국토부는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다음 주부터 즉시 협상에 착수, 2024년 착공과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GTX-B노선 재정 구간(용산~상봉)도 2024년 상반기 착공을 위해 설계에 본격 착수하고, 1분기 내 사업자 선정을 완료할 방침이다.

1~3공구는 오는 16일부터 기본 및 실시 설계에 착수하는 한편, 현재 기본설계가 진행 중인 4공구는 실시 설계 적격자를 다음달 말 선정한다. 
 
한편, 대우건설 컨소시엄에는 대우건설을 비롯해 포스코건설·현대건설·DL이앤씨·롯데건설·태영건설·금호건설·동부건설·KCC건설·호반산업·남광토건 등이 건설투자자(CI)로 참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