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이상직 전 의원 탈세 의혹 '고강도' 세무조사…서울국세청 조사4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면수 기자
입력 2023-01-11 17: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 연합뉴스]


국세청이 최근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전 의원의 탈세 의혹에 대한 탈세 의혹을 검증하기 위해 강도 높은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11일 사정기관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이 전 의원 일가가 소득세·법인세·증여세 등을 탈루했다는 의혹에 대해 집중 조사를 벌이고 있다.

앞서 지난해 4월 공공운수노조는 이 전 의원의 횡령·탈세 의혹이 담긴 제보서를 서울지방국세청에 제출한 바 있다. 

당시 노조는 국회에 제출된 이 전 의원 체포동의안과 안진회계법인의 이스타항공 조사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이 전 의원 일가가 6∼7개 회사를 이용해 자금을 유용·횡령했다고 제보했다.

노조는 이 전 의원이 이스타항공을 실질적으로 지배하던 아이엠에스씨를 차명으로 보유했던 것, 자녀들에게 이스타항공 주식을 저가로 양도해 편법 증여한 것, 이 전 의원이 이스타항공·이스타홀딩스 등 회사 자금을 사적 용도로 사용한 것 등을 지적했다.

또 이스타에프앤피의 비디인터내셔널에 대한 118억원 상당의 채권을 이 전 의원이 100만원에 인수한 뒤 비디인터내셔널에서 채권 회수 명목으로 65억원을 받아 세금을 탈루했다고도 주장했다.

이 전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19·21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나 2021년 5월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대법원에서 징역 1년 4개월에 집행유예 2년이 확정돼 의원직을 잃었다.

그는 550억원대 이스타항공 횡령·배임 사건으로 2심에서 징역 6년을 선고받았으며, 이스타항공 대규모 채용 부정 사건으로도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임명과 문재인 전 대통령 사위 서모씨의 타이이스타젯 전무이사 취업 사이의 대가성 의혹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