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딕토 16세 "신앙 안에 굳건히 머물러라" 유언 [전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3-01-06 08: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월 5일(현지시간) 성 베드로 광장에서 열린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 장례식 모습 [사진=UPI·연합뉴스]

베네딕토 16세 전 교황이 5일(현지시간) 성 베드로 대성전 지하 묘지에 안장됐다.
 
그의 장례 미사에는 전 세계에서 몰려든 가톨릭 신도 등 약 5만명이 운집했다.
 
베네딕토 16세가 전한 마지막 메시지는 “믿음 안에 굳건히 머물러라”였다. 해당 유언은 베네딕토 16세가 79세였던 즉위 후 1년 뒤인 2006년 8월에 독일어로 작성한 것이다. 2페이지 분량이다. 베네딕토 16세는 2005년 5월 제 265대 교황직에 올랐으나 2013년 건강상의 문제로 스스로 교황직에서 물러났다.

아래는 홍기선 신부가 번역한 베네딕토 16세의 유언 전문이다.
 
저는 지금 인생의 후반부를 살고 있습니다. 제가 막 지나온 수십 년의 세월을 돌아보면, 제일 먼저 깨닫게 되는 것은 감사해야 할 이유가 참 많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모든 선의 분배자이신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당신께서는 제게 생명을 주셨고 여러 가지 혼란스러운 시기를 만날 때마다 인도해 주셨습니다. 제가 미끄러져 넘어질 때마다 다시 일으켜주셨고 언제나 당신 얼굴의 밝은 빛을 비춰주셨습니다. 저는 제 삶을 돌이켜볼 때마다 깨닫습니다. 삶의 여정에서 어둡고 힘든 구간을 만날 때마다, 그것이 제게 구원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당신께서는 바로 그 여정을 통해 저를 좋은 길로 인도해 주셨습니다.
 
저의 양친 부모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분들은 참 어려운 시기에 제게 삶을 선물해 주셨고 큰 희생을 불사하며 사랑으로 멋진 거처를 준비해 주셨습니다. 그 모든 것은 밝은 빛으로 지금까지 저의 모든 날을 비추고 있습니다. 아버지의 빛나는 신앙은 우리 자식들에게 믿음을 가르쳤습니다. 이 믿음은 삶의 굳건한 이정표로 자리하여 모든 자연과학적 학문의 습득 과정 중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어머니의 깊은 신심과 크신 선성은 제가 아무리 감사해도 모자라는 대표적 유산입니다. 저의 누이는 수십 년 동안 사심 없이 애정 어린 보살핌으로 저를 도왔습니다. 저의 형님은 명석한 판단력과 힘찬 결단력 그리고 내적 평온함을 지닌 분인데, 항상 제 앞길을 고르게 닦아 놓으셨습니다. 그의 끊임없는 앞선 모범과 동행이 없었다면, 저는 올바른 길을 찾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저는 진심으로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남성과 여성, 많은 친구들이 제 곁에 자리하도록 안배해 주셨습니다. 제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공동 협력자들을 허락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또한 제게 보내주신 교사들과 제자들을 통해 감사드립니다. 저는 그들 모두를 감사의 마음으로 선하신 하느님께 봉헌합니다. 그리고 바이에른 알프스 산기슭에 자리한 아름다운 조국을 통해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언제나 그곳을 비추는 창조주 하느님, 그분의 찬란한 광채를 보았습니다. 모국의 동포들에게 감사합니다. 그들 안에서 항상 새롭게 신앙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우리 조국이 믿음의 땅으로 남아 있기를 간구합니다. 친애하는 동포 여러분, 신앙으로부터 멀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 여정의 모든 단계, 특히 두 번째 조국이 된 로마와 이탈리아에서 경험할 수 있었던 모든 아름다움에 대해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제가 어떤 방식으로든 잘못을 저지른 분들께 진심으로 용서 청합니다.
 
이제, 앞서 모국의 동포들에게 했던 말을 제게 맡겨진 교회의 모든 이에게 합니다. 신앙 안에 굳건히 머무르십시오! 자신을 혼란 속에 방치하지 마십시오! 종종 다음과 같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학 - 한편으로는 자연과학 영역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역사적 탐구영역(특히 성서 주석학) - 이 반박할 수 없는 결과를 제시하고 그것이 가톨릭 신앙과 반대되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입니다. 저는 아주 오래전부터 자연 과학의 변형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앙에 반대되는 외견상의 확실성이 어떻게 소멸되는지 역으로 입증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들은 과학이 아니라 외견상 과학의 탈을 쓴 철학적 해석일 뿐이라는 것을 입증함으로써 가능케 되었습니다. 한편, 신앙도 자연과학과의 대화에서 자신이 확실하게 주장하는 내용의 한계와 그에 따른 특수성을 더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신학,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성서학의 길을 걷게 된 세월이 벌써 60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여러 세대가 이어지면서 흔들리지 않을 것처럼 보였던 주장들이 단순한 가설로 드러나는 것을 보았습니다. 자유주의 세대(하르낙, 율리허 등)와 실존주의 세대(불트만 등), 그리고 마르크스주의 세대가 그렇습니다. 저는 여러 가설들의 얽힘 속에서 어떻게 믿음의 합리성이 생겨났고 또다시 나타나는지 계속해서 보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참으로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십니다. 그리고 교회는, 비록 그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참으로 그분의 몸입니다.
 
마지막으로 겸손히 청합니다. 저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제가 지은 모든 죄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주님께서 저를 당신의 영원한 거처로 맞아주시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저는 제게 맡겨진 모든 이들을 위해 날마다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