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소식] "아이 장난감 빌려드려요" 괴산군, 맘쓰허그 장난감도서관 시범운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구 기자
입력 2023-01-04 08: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법 왕우렁이 신청하세요

  • 괴산군, 2023년 소형농기계 굴삭기 교육생 모집

괴산군은 ‘맘쓰허그 장난감도서관’이 6일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사진=괴산군]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맘쓰허그 장난감도서관’이 6일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다고 4일 밝혔다.

‘맘쓰허그 장난감도서관’은 괴산아이사랑꿈터 지하1층‧지상1층에 있다. 이번 시범운영을 통해 주민들과 영유아들의 이용시 불편한 점과 미비점을 보완해 오는 3월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충북육아종합지원센터 괴산분소로 운영할 장난감도서관에는 연령별 맞춤 장난감 800여 점과 1400여 권의 영유아 도서가 구비돼 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주택도시보증공사가 함께 추진하는 사회공헌사업에 선정돼 마련됐다.

장난감도서관은 괴산군에 거주 또는 재직 중인 영유아 양육 가정이라면 누구나 회원가입 후 연회비 1만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원하는 장난감(2점)과 도서(6권)를 3주간 대여할 수 있다.

개인뿐만 아니라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단체도 연회비 2만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운영시간은 화요일에서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매주 일·월요일, 공휴일은 휴관한다.

정영훈 가족행복과장은 “아이의 성장 시기에 맞는 다양한 장난감을 경제적 부담 없이 편리하게 빌려 장난감 구매에 따른 경제적 부담 완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아이와 함께 살기 좋은 육아 환경 마련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법 왕우렁이 신청하세요
 

괴산군 농업기술센터는 내달 3일까지 제초용 왕우렁이 접수를 받고 있다. [사진=괴산군]


충북 괴산군 농업기술센터(소장 최병렬)는 2023년 보급할 제초용 왕우렁이 접수를 읍·면사무소 산업팀을 통해 다음 달 3일까지 받는다고 4일 밝혔다.

신청 대상 농가는 괴산군민이면서 친환경(유기농, 무농약) 인증을 받아 벼를 재배하는 농가와 2023년 친환경인증 벼 재배계획을 가지고 있는 농업인(인증계획서, 인증신청확인서)으로 구비서류(인증서 또는 인증서 사본)를 첨부해서 신청하면 된다.

왕우렁이 농법은 화학 제초제를 사용하는 대신 왕우렁이의 특성을 이용해 잡초를 제거하는 농법으로 잡초 제거 효과가 98% 이상으로 월등히 뛰어나 농가들이 쉽게 친환경 농업을 실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에 신청하는 왕우렁이는 벼 이앙시기인 5월 중순부터 6월 초까지 농업기술센터 우렁이양식장에서 분양할 계획이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왕우렁이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해 고품질 친환경 쌀 생산과 생산비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괴산군, 2023년 소형농기계 굴삭기 교육생 모집
 

괴산군은 농업용 소형굴삭기 조종면허 교육생을 모집하고 잇다. [사진=괴산군]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농촌 노동력 절감을 위한 농업용 소형굴삭기 조종면허 교육생을 모집한다.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오는 18일까지 교육 과정에 참여할 교육생을 모집하며, 신청 방법은 신청서와 농업관련증빙서류 등을 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 인력육성팀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번 교육은 지역 농업인 총 64명을 대상으로 1기(1월 26일, 27일), 2기(1월 30일, 31일), 3기(2월 6일, 7일)로 나누어 진행할 예정이다.

소형건설기계 조종면허 교육은 해당 기종의 조작법과 응급조치, 안전사고 예방요령, 관련 법규교육 등 이론 6시간, 실습 6시간 총 12시간으로 2일간 진행되며 수료하게 되면 조종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업현장에서 3t 미만 굴삭기 사용이 많아지고 있어 농업인이 안전하게 농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농기계 및 농작업 안전교육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