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거시금융책임자 4인방, 원팀 정신으로 위기 극복 앞장서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3-01-03 14: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동산 금융 우려…"확산하지 않게 힘 모아달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거시금융정책 책임자 4인인 'F4'가 원팀 정신으로 긴밀한 공조 하에 합심·협력해 위기 극복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범금융 신년 인사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거시금융정책 책임자 4인은 추 부총리와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를 지칭한다.

추 부총리는 "위기는 아직 진행 중"이라며 "우리를 둘러싼 대내외 경제·금융 여건은 여전히 높은 불확실성과 변동성 속에 놓여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새해에는 글로벌 경기둔화가 본격화되면서 우리 경제의 위기 극복과 재도약을 위한 금융의 진정한 중추적 역할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추 부총리는 "금리 상승기 서민·중소기업 등의 어려움이 가중되지 않도록 적극적이고도 포용적 금융의 역할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건실한 기업이 일시적 유동성 부족으로 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등 실물경제로의 원활한 자금공급을 통해 경제 혈맥이라는 본연의 역할을 다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추 부총리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부동산 금융에 대한 우려도 드러냈다. 그는 "정부는 부동산시장 연착륙을 위한 과감하고 속도감 있는 규제 완화 및 세제 정상화 등을 추진하겠다"며 금융권에서도 부동산 금융 문제는 금융권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간다는 자세로 부동산발 금융리스크가 현재화되고 확산하지 않도록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추 부총리는 "우리 경제의 위기 후 재도약을 위한 준비에도 금융권의 적극적 뒷받침이 긴요하다"며 "우리 경제 미래 먹거리 확보, 전략산업 초격차 확대 등을 위한 적극적이고 과감한 금융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금융산업 스스로도 신성장산업으로 재도약해야 한다"며 "디지털화 등 새로운 환경변화에 맞는 금융서비스 제공으로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금산분리 제도개선, 자본시장 선진화 등 글로벌 스탠다드에 걸맞은 금융시장환경을 조성하고 신외환법 제정, 세계국채지수 편입 등을 통한 외환·국제금융 부문의 제도개선 등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