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바이오·AI 49개사 사업재편 승인…2년연속 100개사 넘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2-12-28 14: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12월 22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수출 중소기업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제36차 사업재편계획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미래차, 바이오·친환경, 지능정보·소부장(소재·부품·장비) 분야의 49개사에 대한 사업 재편 계획을 신규 승인한다고 밝혔다. 올해 사업재편 승인을 받은 기업은 106개사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00개사를 넘었다. 

정부는 기업 구조조정으로 막대한 경제·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정상 기업의 선제적이고 자발적인 사업재편을 지원하고 있다. 

사업재편 승인 기업은 합병·분할·주식양수도·자산양수도·영업양수도·회사설립 등의 구조변경과 사업 혁신을 추진하는 조건으로 상법·공정거래법상의 절차 간소화와 규제 유예, 연구·개발과 금융·컨설팅·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센티브를 받는다.

분야별 승인 기업은 미래차 분야가 21개로 가장 많았다. 전기차 경량 배터리팩·부품(성우하이텍), 재난·안전용 드론 운용 플랫폼(아이지아이에스) 등이다. 

친환경·바이오 분야에서는 수소모빌리티 충전시스템(포스코플랜텍), 하수재생 자원화 장비(스마트바이오탑) 등 13개사가 사업재편 승인을 받았다. 

이번 심의부터는 지난 10월 산업부와 금감원 사이에 체결된 업무협약에 따라 5대 시중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이 사업재편 승인 기업 후보로 13개사를 발굴·추천했다. 은행권에서는 주로 미래차 분야 기업을 추천했으며 내년부터는 100개 기업을 추천할 계획이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기업이 사업재편을 추진할 때 가장 큰 리스크는 은행의 여신 한도 축소"라며 "은행권이 사업재편 승인기업에 대출 만기를 연장해 주고 자금 지원을 확대한다면 기업들이 자금 압박 없이 사업재편을 추진할 수 있게 되고, 그 과실은 산업계와 은행권이 함께 누릴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