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도시에서만 터진다?"...이통3사, 18개월 내로 전국 농어촌에 공동망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2-12-26 1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동망 1단계 2차 상용화로 전국 269개 읍·면으로 5G 확대

  • LG유플러스는 내년 중 구축 완료...SKT·KT는 24년 상반기까지 마무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SK텔레콤(SKT),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농어촌 5G 공동망' 사업에 속도를 낸다. 이용자들로 하여금 도심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 50개 시·군에 있는 269개 읍·면에서도 가입 중인 이통사와 관계없이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통3사는 농어촌 지역 일부에서 농어촌 5G 공동망 1단계 2차 상용화에 들어갔다. 지난 11월 망 구축을 완료하고 품질점검과 안정화 작업을 진행해 이상이 없다는 것을 확인해 내린 결정이다.

농어촌 5G 공동망이란 도심 지역에 비해 5G 망 구축이 더딘 농어촌 이용자 무선통신 접근권 확보를 위해 정부와 기업이 공동 추진하는 정책이다. 이통3사가 농어촌 지역에 각자 5G망을 구축하는 게 아니라 특정 지역에 1개 회사만 5G망을 구축한 후 이를 3사가 공동 이용하는 게 핵심이다. 이통3사 간 중복 투자를 줄임으로써 보다 빠르게 5G망을 확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실제로 공동망은 국토가 넓은 중국 등에 먼저 도입돼 농어촌 지역으로 5G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는 성과를 거뒀다. 국내에서도 지난해 4월 '농어촌 5G 공동이용 계획'에 따라 시작, 2024년 상반기까지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구축이 완료되면 도심과 주요 도로뿐 아니라 농어촌에서도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에서 전국망이 완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김효곤 기자]

정부와 이통3사는 지난해 11월 시범 상용화를 통해 12개 시·군 내 일부 읍·면에 공동망을 구축한 데 이어 올해 7월 1단계 1차 상용화를 통해 22개 시·군 내 149개 읍·면에서 5G 서비스를 시작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지난 7월 1차 상용화 완료 후 공동망 서비스 품질 점검을 실시한 결과 데이터 전송 속도 등에서 일반 5G망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고무된 정부는 이통3사가 공동망 구축에 더욱 속도를 내길 기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내년 중에 자사가 맡은 강원도 일부, 전라도, 제주도에 공동망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2024년 상반기까지 공동망 구축을 완료할 계획인 경쟁사보다 6개월이나 빠르다.

이는 LG유플러스가 지난 7월 3.4㎓ 대역 20㎒ 주파수를 추가 할당받으면서 과기정통부가 형평성을 위해 공동망 구축을 완료해야 해당 주파수를 도심 지역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에 따른 행보로 풀이된다. 때문에 LG유플러스는 경쟁사와 대등한 100㎒ 5G 서비스를 2024년부터 제공할 수 있을 전망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농어촌 5G 공동망 구축과 상용화가 단계적으로 차질 없이 진행돼 조속히 농어촌 지역에 5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