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 CES 2023에서 '이차전지·반도체·친환경 소재' 분야 혁신 제품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2-12-25 10: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SKC가 다음 달 5~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산업 박람회 'CES 2023'에서 글로벌 ESG 소재 솔루션 기업으로의 혁신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미래 주력 제품을 대거 공개한다.
 
SKC는 SK㈜ 등 SK그룹 7개 계열사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SK 전시관에서 고성능 컴퓨팅용 반도체 글라스 기판과 이차전지용 동박, 실리콘 음극재, 폐플라스틱 자원화 솔루션, 친환경 대체 플라스틱 소재인 PBAT와 라이멕스를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
 
SK 전시관은 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LVCC)의 메인 건물인 센트럴홀 중앙에 자리잡고 있다. 일반에 최초로 실물을 공개하는 반도체 글라스 기판은 SK 전시관 내 '그린 디지털 솔루션' 구역에 자리 잡는다.
 
반도체 글라스 기판은 SKC가 투자사 앱솔릭스를 통해 지난달 양산 공장을 착공, 세계 최초로 상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성 등을 대폭 끌어올리며 반도체 패키징 분야에서 '게임 체인저'로 꼽히는 미래형 소재다. 기존 플라스틱 기판 대비 25%에 불과한 두께, 패키징 미세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매끄러운 표면 등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올해 초 열린 'CES 2022'에서 선보인 이차전지용 동박은 실리콘 음극재와 나란히 '친환경 모빌리티' 구역에 전시된다. SKC 동박사업 투자사 SK넥실리스는 세계에서 가장 얇은 4마이크로미터(4μm·머리카락의1/30) 두께로 가장 넓고(1.4m), 긴(77km) 동박 제품을 양산하는 초격차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뛰어난 레시피 기술 및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초고강도 동박, 고연신 동박 등 다양한 수요에 대한 '맞춤형 물성'을 갖춘 제품을 생산한다.
 
SK넥실리스 동박 제품은 최근 영국 친환경 인증 기관 카본 트러스트(The Carbon Trust)로부터 '제품 탄소 발자국(Product Carbon Footprint)' 인증도 받았다. 원부자재부터 제조 전 공정, 폐기물 처리에 이르는 탄소 감축 노력을 인정받아 친환경 소재라는 제품의 정체성도 더욱 분명히 했다.
 
내년 양산설비 착공 예정인 실리콘 음극재도 실물로 공개된다. 실리콘 음극재는 이차전지의 충전 속도, 주행거리를 늘려 배터리 성능을 월등히 높여주는 소재다. 하지만 충·방전시의 부피 팽창 문제로 아직 시장에서 널리 쓰이지 못하고 있다.
 
SKC는 영국의 기술기업 넥세온에 투자하며 다양한 공법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기술에 대한 독점 사업권을 확보하고 추가 연구개발을 통해 실리콘 음극재 시장 경쟁력을 키워왔다. SKC는 실리콘 음극재와 고연신, 고강도 동박을 함께 '이차전지 음극 솔루션'으로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SKC 친환경 소재인 생분해 PBAT와 라이멕스는 각각 야외의 '푸드트럭 존'에서 SK그룹이 투자한 지속가능식품을 맛볼 때 쓰이는 용기와 포크, 식품을 교환할 수 있는 바우처 등 실물로 적용돼 선보인다. 이 외에도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열분해해 자원으로 되돌리는 SKC의 폐플라스틱 자원화 솔루션이 '폐기물 자원화' 구역에서 영상을 통해 전시된다.
 
나윤아 SKC SV본부장(부사장)은 "CES 2023에서 '글로벌 ESG 소재 솔루션 기업'이라는 SKC의 새로운 정체성과 탄소감축을 통한 2040 온실가스 넷제로 달성에 대한 의지를 널리 알리겠다"며 "SKC는 꾸준한 기술 개발로 새로운 ESG 소재 사업을 꾸준히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SKC]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