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수익 은닉' 김만배 측근들 구속 후 첫 조사...돈세탁 등 자금행방 확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2-12-18 15: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대장동 사건의 범죄 수익을 은닉한 혐의로 구속된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의 측근에 대한 첫 조사에 나섰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이날 화천대유 공동대표인 이한성씨와 이사인 최우향씨를 대상으로 추가적인 은닉 자금과 자금 행방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는 특히 김씨와 구속된 이들 사이의 자금 거래에 조사의 초점을 맞추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들은 김씨의 지시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7월까지 대장동 개발 수익을 수표로 보관하거나 차명으로 부동산을 매수해 약 260억원 상당의 자금을 은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 16일 구속된 이들을 상대로 최장 20일인 구속수사 기간 동안 자금의 행방을 집중 추궁한다는 방침이다.
 
김씨는 지난해 10월 6일 화천대유로부터 배당금 423억원을 받은 뒤 이 중 220억원을 알려지지 않은 모처로 송금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중 일부가 은닉자금 260억원에 포함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220억원 가운데 나머지 자금도 범죄수익 은닉과 관련이 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김씨 측과 천화동인 1호의 자금 거래도 추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천화동인 1호 감사보고서 등에 따르면 회사는 2019년 565억원의 배당수익을 거뒀다. 검찰은 이 중 수익에서 지출한 대여금 384억9000만원의 흐름에 주목하고 대여금을 세 갈래로 분할한 배경과 구체적 사용처를 파악할 계획이다.
 
김씨 측근인 최우향씨 주변의 돈거래도 수사 대상이다. 검찰은 최씨 등을 통한 돈세탁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조직폭력배 출신으로 쌍방울그룹 부회장을 지낸 최씨는 2020년 4월 이후 천화동인 1호에서 자금을 빌려 갚는 방식으로 총 330억원을 거래했다. 검찰은 최씨가 운영하는 회사에 대여 또는 투자 명목으로 김씨의 돈 80억원가량이 유입된 점도 확인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천화동인 1호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지분이 숨겨져 있다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과 민간업자 남욱씨의 주장과 압수하지 못한 나머지 수표의 행방도 조사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