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창업진흥 유공자 포상…은탑훈장에 전명기·전용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2-12-15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기부, 15일 서울 엘타워서 2022년 벤처창업진흥유공 시상식

  • 조주현 차관 "경제 위기 해결책은 벤처기업 집념·창의적 혁신"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는 15일 서울 엘타워에서 벤처산업 발전과 혁신성장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는 행사인 ‘2022년 벤처창업진흥유공 시상식’을 개최했다.
 
벤처창업진흥유공 시상식은 1999년부터 개최됐으며 올해로 24회째다. 벤처창업진흥유공 수상자에 대해 지난 4월 18일부터 6월 17일까지 접수를 진행한 결과 16.8: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서류심사, 현장점검, 면접 등 엄격한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자들을 선정했다.
 
은탑산업훈장은 전명기 알에프메디컬 대표, 전용주 디토닉 대표가 받았다.
 
전명기 대표는 해외 의료기기 완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의료기기 산업에서 세계 최초 고주파 자궁근종 용해술 장치를 개발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용해술은 고주파를 발생시키는 침으로 근종세포를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알에프메디컬은 자체 개발한 갑상선 치료용 제품을 미국 존스홉킨스 병원 등 글로벌 의료시장에 제공하고 있다.
 
전용주 대표는 2014년 현대자동차 사내벤처에서 출발해 코로나19 감염자 동선 분석툴인 K-EISS로 기존 2일 이상 걸리던 조사를 10분 이내로 단축해 감염병 확산 방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미국 MS사에서 디토닉이 개발한 스마트시티 관련 프로그램을 핵심파트너로 인정하기도 했다.
 
산업포장은 김대영 케이넷투자파트너스 대표, 정한섭 트윔 대표, 박순재 알테오젠 대표가 각각 수상했다.
 
김대영 대표는 현재는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한 크래프톤이 2009년 소송 등 이유로 어려움을 겪을 때, 미래가 밝은 벤처기업을 외면하지 않겠다는 각오로 투자자(LP)들을 설득해 크래프톤의 오늘을 있게 한 장본인이다.
 
케이넷투자파트너스는 크래프톤에 초기 투자한 99억원이 2022년 기준 투자 지분 가치가 1조2754억원으로 인정받아 벤처투자 역사상 역대급 수익률(128.8배)을 실현하기도 했다.
 
정한섭 대표는 2005년 충북대학교 창업동아리로 시작해 지난해 코스닥 상장으로 이끈 소프트웨어 분야 지역기업인의 대표 성공 모델이다.
 
트윔은 인공지능(AI) 품질검사라는 신기술 개발로 소프트웨어 제품의 결함을 빠르게 검출해 산업 생산력 향상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박순재 대표는 생명공학자로 한국공학한림원이 선정한 한국의 100대 기술주역이다. 박 대표는 대전소재 바이오 기업인 알테오젠을 2008년 창업해 2014년에 코스닥에 상장시켰다. 알테오젠은 올해 10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실시한 생명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에서 2위를 차지했다.
 
조주현 중기부 차관은 “지난해 신규 법인창업 수는 역대 최고치(12만7000개)를 달성했고 얼마 전 발표한 벤처천억기업도 739개로 작년(633개)과 비교해 10년 내 최대로 증가해 고용은 재계 1위, 매출은 재계 3위 수준”이라고 말했다.
 
조 차관은 이어 “금리, 환율, 경기침체, 디지털 대전환 등 현재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한국 경제 복합위기의 해결책은 바로 벤처기업 특유의 집념, 창의적 혁신에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