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들마일' 시장 공략 본격화하는 티맵…화물운송 중개 솔루션 '티맵 화물' 출시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선훈 기자
입력 2022-12-15 09: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비스 출시 전 비공개 시범 테스트 실시…내년 1분기 내 정식 출시 예정

[사진=티맵]


티맵모빌리티가 데이터 기반 화물운송중개솔루션 '티맵(TMAP) 화물'을 새롭게 선보이며 국내 물류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티맵모빌리티는 '티맵 화물' 서비스 출시를 위한 비공개 시범 테스트(CBT)를 실시하고, 전용 홈페이지를 오픈했다고 15일 밝혔다. 내년 1분기 내 티맵 화물 정식 출시를 위해 막바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티맵모빌리티는 2020년 12월 분사 이후 사물의 이동 영역에서 퍼스트마일·라스트마일 대비 디지털화가 더딘 미들마일에 주목, 티맵 플랫폼을 토대로 관련 시장 혁신 방안을 모색해 왔다. 미들마일은 원자재를 기업 공장으로 운반하거나 제조된 상품을 물류센터·대리점 등으로 보낼 때의 운송 단계다.

지난해 6월에는 물류 스타트업 와이엘피(YLP)를 자회사로 인수하며 화물 플랫폼 시장 진출을 위한 초석을 다졌다. 2016년 설립된 와이엘피는 지난해 매출 476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 1000억원을 돌파했다.

티맵 화물은 온라인을 통해 견적·접수·배차·정산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화물운송에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함으로써 기업의 물류업무 효율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티맵 화물의 배차성공률은 90.4%로 상당히 높은 편"이라며 "와이엘피가 지난 6년간 쌓은 110만건 이상의 운송 데이터와 티맵모빌리티의 플랫폼 노하우를 접목한 성과"라고 강조했다. 

티맵은 화물 빅데이터를 토대로 고객의 요청사항과 전국 실시간 화물차 수요·공급 비율을 분석해 배차가 잘 되는 최적 운임료를 제공한다. 장기 계약 고객에 대해서는 운송 구간, 빈도에 따라 적절한 할인율을 제공한다.

아울러 티맵 화물은 외부 공급망 연동을 통해 소형부터 대형까지 전국 모든 톤수의 운송 서비스를 지원한다. 인천·부산 등 전국 8개 지사와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30여개 협력 운송사를 통해 안정적인 오프라인 차량 네트워크도 구축했다.

송지원 티맵모빌리티 DFM사업 담당은 "티맵 화물은 화주향 서비스로 시작해 화물 업계의 모든 플레이어가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솔루션으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