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무리한 탈원전 정책 폐기하고 정상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12-15 0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한울 1호기 준공 축사... 내년 2조원 이상 지원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14일 경북 울진군 신한울 원전 부지에서 열린 '신한울 1호기 준공 기념식'에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무분별한 탈원전 정책이 지금의 에너지 위기 시대를 맞아 우리 경제를 수습할 수 없는 상황으로 몰고 갔을 것"이라며 '탈원전 정책'을 정면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북 울진에서 열린 '신한울 1호기 준공식'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합리적인 에너지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정권에서 무리하게 추진된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 정책을 정상화했다"고 밝혔다.
 
전날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골자로 한 '문재인 케어' 폐기 및 노동 개혁 의지를 밝힌 데 이어 연이틀 문재인 전 정부와 정책 차별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집권 2년차를 앞두고 '윤석열표 정책' 드라이브로 국정동력 확보에 나선 모양새다.  
 
윤 대통령은 "2022년은 원전산업이 재도약하는 원년"이라며 "정부는 원전 산업을 우리 수출을 이끌어가는 버팀목으로 만들고 대한민국이 세계적인 원전 강국으로 위상을 다시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원자력 불모지였던 우리나라는 이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자랑한다"며 "아랍에미리트(UAE) 사막에도 원전을 성공적으로 건설하는 원자력 강국"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윤 대통령은 "정부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전 업계를 위해 올해 1조원 이상의 일감과 금융, 연구개발(R&D)을 긴급 지원했다"며 "내년에는 그 규모를 2조원 이상으로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또 "4000억원 규모의 신한울 3‧4호기 건설 계약이 체결되는 내년 상반기에는 원전건설 시장이 더욱더 활기를 띨 것"이라며 "우리나라의 독자적인 소형모듈원전(SMR) 개발에 총 4000억원을 투자해 미래 원전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세종에서 주재한 현장 최고위원 회의에서 "전임 정부 정책이라고 해서 색깔 딱지를 붙여서 무조건 부정만 한다면 국정 성공은 불가능하고 그에 따른 고통은 국민들의 몫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대표는 "좋은 정책에는 정치적 색깔이 있을 수가 없다"며 "국민의 삶을 조금이라도 낫게 하고 우리 사회를 한 발짝 전진시킬 수 있다면 상대의 정책이라도 빌려 써야 한다"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