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무분별한 탈원전 정책 폐기, 원전 생태계 복원에 더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12-14 11: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한울 1호기' 준공식 축사..."원전 업계 지원 2조원 이상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6월 22일 오전 경남 창원시 두산에너빌리티를 방문해 생산현장(원자력공장)에서 신한울 3·4호기 원자로와 증기발생기용 주단소재 보관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탈원전으로 움츠렸던 우리 원전산업이 활력을 띠고 다시 도약할 것"이라며 원전 생태계 육성을 위한 적극 지원 의지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북 울진에서 열린 '신한울 1호기 준공식'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당초 윤 대통령은 준공식에 함께할 예정이었지만, 갑작스러운 한파에 당일 참석 취소를 공지했다.
 
윤 대통령은 원전 건설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여러분의 땀과 노력이 없었더라면 무분별한 탈원전 정책이 지금의 에너지 위기 시대를 맞아 우리 경제를 수습할 수 없는 상황으로 몰고 갔을지도 모른다"면서 전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했다.
 
또한 "정부 출범 이후 합리적인 에너지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정권에서 무리하게 추진된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 정책을 정상화했다"며 "이제 원전 생태계 복원에 더욱더 박차를 가하겠다"고 선언했다.
 
구체적으로 윤 대통령은 "정부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전 업계를 위해 올해 1조원 이상의 일감과 금융, 연구개발(R&D)을 긴급 지원했다"며 "내년에는 그 규모를 2조원 이상으로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4000억원 규모의 신한울 3‧4호기 건설 계약이 체결되는 내년 상반기에는 원전건설 시장이 더욱더 활기를 띨 것"이라며 "우리나라의 독자적인 소형모듈원전(SMR) 개발에 총 4000억원을 투자해 미래 원전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2010년 착공 이후 12년 만에 가동을 시작하는 신한울 1호기는 국내에서 상업 운전을 시작한 27번째 원전이며, 차세대 한국형 원전(APR1400)이 적용된 발전소다. 핵심기자재의 국산화에 성공해, 앞으로 체코 등 해외로 수출될 대표 모델이다. 
 
신한울 1호기는 지난 7일부터 가동돼 향후 경상북도 전력 소비량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전력을 생산해 국민경제와 산업계를 뒷받침하고, 동계수급기간 전력예비율을 1.6% 포인트 상승(11.7→13.3%)시켜 겨울철 전력 수급 안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최대 연간 140만톤 이상의 LNG 수입을 대체해, 에너지 연료 대부분(약 93%)을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 여건상 에너지 수입 감소와 무역적자 개선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부는 연간 약 26억달러 수준의 수입대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