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하이트진로 본사 점거' 화물연대 조합원 檢송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2-12-13 11: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9월 9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 하이트진로 본사 앞에서 농성해온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노사합의로 농성을 해제한 뒤 농성장을 철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찰이 하이트진로 본사를 점거하고 농성했던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을 불구속 송치했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13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 하이트진로 본사에서 농성 했던 화물연대 조합원 48명을 검찰에 불구속 송치했다.
 
화물연대 조합원들은 지난 8월 16일부터 9월 9일까지 24일간 해고자 원직복직·운송료 현실화 등을 요구하며 하이트진로 본사 옥상을 점거하고 농성해 특수건조물 침입·업무방해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점거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내사에 착수했으며, 하이트진로 사측에서도 이들을 업무방해로 고소하면서 수사가 본격화됐다.
 
앞서 지난 8월 17일 하이트진로 측은 화물연대 조합원들을 업무방해·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특수주거침입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이후 9월 9일 민·형사상 고소·고발 취하, 해고자 복직 등 노사가 합의해 하이트 진로 사측은 노조원을 대상으로 한 민·형사상 고소·고발을 취하했다.

경찰은 하이트 진로 사측 고소와 별개로 노조의 불법행위 여부를 놓고 점거 농성을 벌인 48명을 계속 수사했다.
 
경찰은 이들에게 건조물 방화예비,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도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무혐의 처분했다. 시너 등 인화성 물질이 발견되지 않았고 집회 과정에서 발생한 사안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