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돋보기] 교권침해 놀이터 된 교원평가...누리꾼들 2차 가해까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은미 기자
입력 2022-12-10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사 98%, '교원평가 폐지' 동의

  • 온라인서 교사들 향한 성희롱 확산

  • "평가 취지 무색…방식 바꿔야"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교원능력개발평가(이하 교원평가) 폐지론이 비등하는 가운데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2차 가해성 비방을 쏟아내는 누리꾼들이 있어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다.  

교원평가는 전국 초·중·고교의 교사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 교사, 학생 및 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다. 교사들의 전문성을 강화한다는 취지로 도입됐다.

다만 서울교사노조 측에 따르면 학생들이 작성한 교원평가에는 각종 성희롱과 인격 모독성 발언이 가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정혜영 서울교사노조 대변인은 "(교원평가에) '섹시하다', '나이 많으니 요양원에 가라' 등 외모 품평은 물론 ‘너랑 하고 싶다’ 식의 발언까지 있다”고 밝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실시한 조사 결과 교사 6507명 중 98.1%가 '교권 침해를 일으키는 교원평가를 폐지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교원평가 폐지 주장이 알려지자 남초 커뮤니티와 언론사 기사 댓글 등에는 학생들보다 더한 2차 가해성 성희롱과 인격 모독이 난무하고 있다. 

한 누리꾼이 "솔직히 여교사가 XX통 자랑하고 다니면 쓰나. 압박붕대라도 하든지 해서 본인이 처신 잘해야지"라고 적었고, 다른 누리꾼은 "대체 그 XX가 얼마나 큰 건지 같이 좀 보자"고 성희롱을 했다. 

이 밖에 "김정은 기쁨조 하지 말고 내 기쁨조나 해라", "교육을 해야지 화풀이하면 어쩌나", "누가 교사 하라고 칼 들고 협박했나" 등 조롱 섞인 댓글도 많았다. 

반면 교원평가의 취지가 퇴색한 만큼 폐지가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도 만만치 않다. 

현직 교사로 추정되는 누리꾼 A씨는 "교사들이 인신공격을 받을까봐 학생 생활기록부를 제대로 쓸 수 없다"면서 교원평가에 반대했다. 

아울러 중학교까지는 의무교육이라 만족도 조사와 유사한 방식의 교원평가가 불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교원평가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나 평가 방식을 개선하자는 의견도 있다. 정규직 교사들의 시간 때우기식 수업이나 사교육 강사에도 못 미치는 자기 계발 능력 등의 문제가 여전한 만큼 평가 자체를 없애긴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사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