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국조-예산-이상민 서로 물리는 문제 아냐...화물연대 퇴로 열어줘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세은 수습기자
입력 2022-12-09 09: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정조사와 이상민 파면, 尹 대통령 사과는 한 세트"

  • "예산안 심의 타결 너무 늦어져...국조 방해 의도 다분해"

  • "정부, 화물연대 백기 투항 않으면 몰살 자세 취해선 안돼"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8일 오전 국회 본청 앞 농성장에서 열린 제10차 상무위원회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9일 예산안과 국정조사, 이상민 장관 해임안은 서로 물리며 연관되는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정조사는 그대로 진행돼야 한다"며 "이태원 참사에 대한 정치적 책임자로서 이상민 장관의 파면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정의당은 이태원 참사 발생 이후 국정조사와 이상민·윤희근 파면, 그리고 대통령 사과를 하나의 세트로 얘기해왔다"며 "그런데 '선 국정조사 후 이상민 거취 판단'에 대해선 국민도 유족들도 논의한 적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이 장관 해임건의안엔 명분과 정당성 모두 없다고 주장하는 국민의힘을 향해 "158명의 죽음에 대해 어느 누구도 책임을 안 지는 건 대체 어떤 명분과 정당성이 있는지 되묻고 싶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이 대표는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여야의 협상 지연이 국정조사를 방해하는 상황도 지적했다. 그는 "이미 국정조사 기간인 45일 중 3분의1이 지나갔다"며 "국회선진화법 통과 후 예산안 심의 과정이 이렇게 오랫동안 타결되지 못한 데엔 국정조사를 방해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정부는 화물연대 노동자들에게도 퇴로를 열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쟁을 할 때도 적군들에게 퇴로를 열어주는 게 기본"이라며 "몽고군처럼 백기 투항하지 않으면 몰살시키겠다는 건 정부가 자기 국민에게 취할 자세는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