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임 성공한 전영묵 삼성생명 대표…내년 신사업 기대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상현 기자
입력 2022-12-08 15: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기 인사 단행…변화 보단 '안정' 방점

  • 내년 중징계 제재 풀려…즉시연금 리스크도↓

  • '만 60세룰'에 임기 불투명…내년 주총서 결정

전영묵 삼성생명 대표이사 사장[사진=삼성생명]


삼성 금융 계열사에서 사실상 지주 역할을 하는 삼성생명이 전영묵 대표이사 사장에 대해 연임을 확정해 안정에 방점을 찍는 인사를 단행했다. 전 대표는 취임 후 역대 최대 실적을 이끈 데 이어 내부에서도 신망이 높아 그간 연임에 무게가 실렸다.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던 각종 소송 및 제재 리스크도 내년엔 수그러들 것으로 보여 사업 확장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8일 삼성생명은 정기 사장단 인사를 단행하면서 전영묵 대표 연임을 확정했다. 회사 측은 "전 대표가 내년에도 회사를 이끌 예정이며 공식적인 임기는 내년 열릴  주주총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보험업계는 당초부터 전 대표 연임을 확정시하는 분위기였다. 2020년 3월 대표 자리에 오른 뒤 삼성생명은 지난해 연결재무제표 기준 당기순이익이 1조4694억원을 기록해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올해도 3분기 누적 기준 당기순이익 6404억원을 기록하며 순항 중이다. 삼성생명은 최근 콘퍼런스콜에서 "4분기 손익이 6000억~7000억원가량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전 대표는 삼성생명에 입사해 대표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로 꼽힌다. 전 대표는 1986년 삼성생명에 입사해 삼성생명 자산운용본부장, 삼성증권 CFO(최고재무책임자), 삼성자산운용 대표 등을 역임했다. 

삼성생명의 내년 전망은 밝다는 평가다. 그간 풀어야 할 과제로 꼽혔던 소송 및 제재 리스크가 내년엔 수그러들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먼저 신사업 재개가 가능해진다. 삼성생명은 2015년부터 2019년 6월까지 암 환자의 요양병원 입원이 암을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것으로 볼 수 없다며 입원비 지급을 거절했다. 이후 지난 2월 금융감독원에서 기관경고를 받았다. 이 때문에 신사업 분야에 진출할 수 없는 처지가 됐다. 당국의 기관경고가 확정되면 1년간 당국 인허가가 필요한 모든 신사업 분야 진출이 금지된다. 내년에는 당국 징계 확정 결과서를 수령한 지 1년이 넘어 신사업 채비를 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즉시연금보험 가입자들이 단체로 제기한 미지급 소송 리스크도 새 국면을 맞으며 충당금 부담이 다소 누그러진 상태다. 삼성생명은 최근 즉시연금 미지급 2심 소송에서 기존 1심 판결을 뒤집고 가입자들을 상대로 승소했다. 삼성생명의 즉시연금 미지급금 부담액은 4300억원으로 보험사 중 가장 많다. 2심 패소 시 사실상 미지급액 부담이 상당할 것이란 관측이 있었다. 

다만 전 대표 연임 임기가 어느 정도 될지는 미지수다. 삼성 계열사 대표 인사에서 만 60세면 퇴임하는 '만 60세룰'을 대부분 지키고 있기 때문이다. 전 대표는 1964년생으로 내년에 만 59세가 된다. 이 같은 이유로 삼성생명 측은 내년 주총에서 이뤄질 대표 임기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편 이날 삼성생명은 자산운용부문 사장에 박종문 금융경쟁력제고TF장 부사장을 선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