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인터뷰]안성민 부산시의장, "지역 민생, 지역경제 발판 마련에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연진 기자
입력 2022-12-07 15: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산시, 교육청 내년 예산 심의 기준 제시..."코로나 일상 회복의 가속화 재원 반영"

안성민 부산시의회 의장이 본지와 인터뷰하면서 올해의 성과와 내년 계획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사진=박연진기자]

"'배려와 존중의 원칙'으로 역대 최강의 의회로 만들겠습니다."
안성민 부산시의회 의장은 6일 아주경제신문과 인터뷰하면서 "2023년도 예산안은 코로나19 일상 회복 가속화, 민생경제 회생, 지역경제 도약에 방점을 두고 심사할 것"이라며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 등 내년도 예산안 확정을 앞두고 '고강도 검증'을 예고했다.

안 의장은 "고금리·고물가·고환율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시민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에 우선적으로 재원이 반영되도록 하겠다"며 예산안 심의 기준을 제시했다.

안 의장은 예산안 심의를 앞두고 부산시의원들에게 '현장과 소통에 답이 있다'고 강조하면서 "예산 심의 전 상임위별 주요 투자사업 현장을 직접 방문해 사업에 대한 문제점, 예산 편성에 대한 적정성과 타당성을 철저히 따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현장 목소리를 예산안 심사에 반영하기 위해 시민들과도 폭넓게 소통하겠다"면서 "디지털·서비스 산업 등 부산의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미래 인재 육성 사업에 예산을 적극 반영해 지역경제 재도약 발판 마련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내년도 부산시 예산안 규모는 15조3480억원이고 기금운용계획안은 1조3631억원이다. 시교육청 예산안 규모는 5조6655억원이고, 기금운용계획안은 1조9602억원이다. 부산시의회 예결위는 7일까지 심사를 실시해 의결된 예산을 본회의에 상정해 8일 최종 확정한다.
 
9대 시의회 출범 이후 주요 성과는

안 의장은 “위대한 시민의 선택으로 9대 시의회가 출범했다. 하지만 마냥 기뻐할 수만 없다”면서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시민의 압도적인 지지는 힘든 민생 현장에서 보낸 긴급구조 신호라고 느꼈기 때문”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그동안 협력·협치 에너지로 ‘일 잘하는 의회’를 만들어 민생경제 회생, 부산 대도약의 전기를 마련하겠다는 각오로 최선을 다했다”며 “짧은 기간 큰 성과를 낼 수는 없었지만 시민들에게 작은 희망은 드렸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안 의장은 “역대 최단기간 원 구성 마무리와 민생경제 대책,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등 현안 관련 특별위원회를 발족했다”며 “현안에 적극 대응해 소상공인·취약계층 위기 극복 등 민생경제 회생 지원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추진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안 의장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해 남미, 동유럽, 아프리카 9개국과 중앙아시아, 유럽 5개국 방문 등 유라시아 시민 대장정에 나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외교 활동을 전개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사활, 외교 교섭 활동도 필수"

안 의장은 부산시 시정 방향 대부분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로 쏠려 있다는 지적에 대해 “누가 뭐래도 지금 부산의 시간은 2030년에 가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 경쟁 도시 간 유치 레이스가 본격화됐고 최종 개최 도시 선정까지는 운영 시간이 1년도 남지 않은 상황”이라며 “정부, 재계를 비롯해 대한민국 모든 분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 선봉에 선 부산시가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힘을 쏟으면 다른 현안 사업에 소홀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을 수 있다”면서도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는 한쪽이 증가하면 다른 쪽이 감소하는 제로섬 게임과는 다르다”고 잘라 말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는 가덕신공항 건설, 북항 재개발, 55보급창 이전 등 여러 사업과 맞물려 있어 오히려 단기간에 부산의 비약적인 발전을 이끄는 대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어 안 의장은 “남은 기간 유치 활동에 대한민국 모든 역량을 결집하는 것이 관건이며 그렇게 했을 때 지나친 행정력 편중에 대한 우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그 가운데 우리 부산시의회는 ‘미래보다는 현재’라는 원칙으로 민생경제 회생부터 챙기겠다는 것이 부산시의회의 각오”라고 강조했다.

"시민 행복·부산 발전은 공동 목표“···시정 협력 방안은

그는 또 “부산 역사에서 요즘같이 대규모 미래 사업이 동시다발로 추진된 적은 없었다. 그만큼 지역 역량을 하나로 모으는 협력 관계도 필수적”이라며 “박형준 시장과는 수시로 만나 소통하면서 중요 현안에 대해서는 의회가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하지만 지금은 시 예산심의 기간인 만큼 그 과정에서 다소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원칙이다. 의회는 시정을 감시·견제하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면서 “의회가 부산 발전을 위해 도울 때는 도와야 하지만 시정이 잘못된 방향, 특히 시민을 불편하게 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적극적으로 나서 견제하는 게 우리 의무”라고 했다.

안 의장은 “현재 시의회와 시는 시민 행복·부산 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합리적으로 토론하는 건전한 긴장 관계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부·울·경 광역 연합 해체 수순인데···의회 대안은

최근 흔들리고 있는 부·울·경 광역단체 연합에 대해 안 의장은 “울산·경남 지자체장의 이견으로 공회전을 거듭하다 최근 부·울·경 3개 지자체장이 ‘부·울·경 경제동맹’ 추진에 합의해 우여곡절 끝에 공동 협력을 이어가게 됐다”고 말했다.

부산시의회 차원에서도 울산시·경남도의회 의원을 초청해 “민의를 대변하는 의회가 부·울·경 780만 지역민의 염원을 받들어 대화합의 물꼬를 트고 공동 번영을 위한 협력에 나설 것”이라는 공동 선언도 했다. 그는 “앞으로 정례적으로 만남을 이어가면서 도와야 할 일이 생기면 행정구역 한계를 뛰어넘어 함께 대처하고, 보다 큰 그림을 함께 그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의장은 “부산시의회는 지역경제 재도약을 위해 부·울·경 협력 강화에 앞장설 것이며 부·울·경 3개 지자체장이 분발하도록 계속 견인할 계획”이라고 약속했다.
 
부산‧경남 물 문제 해결 복안은 뭔가

안 의장은 식수 문제에 대해 “넓게 보면 물 문제는 부산만의 문제 아니라 낙동강권역 1300만 영남 지역 모두의 문제”라며 “영남권이 내부적으로 갈등·반목을 멈추고 정부를 상대로 공동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2028년까지 경남 합천 황강 복류수와 창녕 강변여과수에서 각 45만t을 취수해 부산에 42만t, 경남 동부 지역에 48만t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식수원 다변화 노력에도 부산시 하루 물 사용량을 충당할 수 없다.

이에 안 의장은 “물금정수장 취수탑 설치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취수탑을 설치하면 오염이 심한 수면 대신 수심별로 취수할 수 있다”면서 “깨끗한 식수 공급은 국가의 책임인 만큼 영남권이 공동으로 대응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이끌어 내는 것이 해결책”이라고 강조했다.

내년 의정 목표와 의회 운영 방향은

그는 “내년은 부산이 대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골든타임”이라며 “우선 2030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온 마음과 힘을 모으고, 회원국 지지를 1표라도 더 얻기 위해 세계를 무대로 유치 활동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 의장은 “코로나 장기화 후유증으로 복합적 경제위기가 겹친 상황이다. 벼랑 끝에 내몰린 민생을 최우선적으로 보살펴야 할 시기”라면서 “시와 교육청에 민생경제 회생 의지를 더욱 독려하고 시의회도 자체적으로 지역 은행, 기업 지원 기관 등과 협의해 지역 기업·소상공인·경제 취약계층 등에 대한 회복 지원에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일 잘하는 의회를 만들겠다”

안 의장은 “'일 잘하는 의회 만들기’를 위해 박차를 가하겠다”며 “내년은 박사급 정책지원관을 선발하고, 입법·예산·정책 등 연구 기능 강화에 속도를 내고, 주요 직위에 민간 전문가 활용을 검토하는 등 전문성 제고와 조직 활력 창출에 전념하겠다”고 약속했다.

안 의장은 “지방의회 기준으로 하면 역사가 30년을 넘었다.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해야 하는 시점이기 때문에 앞으로 몇 년간은 지방 역사에 중대한 시간이 될 것으로 보기 때문에 막중한 책임감 또한 크다”면서 “제8대 의회의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고 야당인 민주당보다 먼저 나서서 시정을 더 견제하고, 더 감시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