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대 "尹, 이상민 사퇴 요구 거부하면 해임 청구ㆍ탄핵 절차 들어가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11-28 09: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민 뜻 너무 모르는 것 아닌가 의구심"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인 박찬대 최고위원이 지난달 25일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대장동 사업 구조 및 수익 배분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찬대 더불어민주장 최고위원은 28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거취에 대해 "(민주당이) 의결을 통해 해임 청구하든지 만약에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하면 바로 탄핵 절차에 들어가야 하지 않을까"라고 사퇴 필요성을 밝혔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법적 책임만을 지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 도의적 책임도 같이 져야 할 텐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국민의 뜻을 너무 모르는 것 아닌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장관에 대한) 파면을 요구하는 것은 민주당의 요구만이 아니라 국민의 뜻도 그렇다"며 "그리고 유가족의 뜻도 그렇다는 것을 좀 전달하고 싶다"고 부연했다.

'이 장관에 대한 탄핵 요건이 충분한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일단은 의지를 분명하게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어차피 탄핵이라고 하는 것은 국회의 의결을 거쳐서 사법적 판단을 받아야 하는데 그 결과까지 모든 것을 예단하고 하기에는 오히려 국민의 마음이 너무 답답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일각에서 '이태원 참사' 수습 후 거취를 결정하자는 의견에는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의결되고 나면 직무가 정지되지 않느냐"며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하는 분이 버젓이 그 직함을 하면서 국정조사도 받고 수사도 받고 책임도 지고 이것이 이루어질 수 있겠냐"라고 되물었다.

또 "가장 큰 책임을 지고 있는 이 장관을 파면하는 것으로서 10.29 참사에 대한 정부 여당의 의지를 분명하게 보여달라 그것을 우리가 요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힘에서 이 장관에 대한 파면을 요구할 시 국정조사를 거부할 수도 있다는 의견에는 "국민의힘은 진짜 합의 파기 전문당"이라며 "지금 국민하고 무슨 약속을 한 거냐 하면 참사의 원인을 밝히고 진상을 규명하자 이렇게 합의해 놓고 또 파기할 수 있겠나 만약에 또 파기한다고 하면 전문당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