옌볜 이주민이 부르던 '청주 아리랑' 오페라로 재탄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구 기자
입력 2022-11-23 14: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예술인 100여명 참여…30일 청주예술의전당서 첫 공연

청주아리랑 제작보고회. [사진=청주시]


일제 강점기 중국 옌볜으로 강제로 이주 당한 충북 출신 동포들이 부르던 구전민요 '청주 아리랑'이 오페라로 재탄생한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오는 30일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오페라 '청주아리랑'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이상조 충북챔버오케스트라 단장의 총지휘 아래 김남진 충북챔버오케스트라 지휘자가 음악감독을 맡았다. 연출은 김어진 한영대 객원교수가, 극본은 김계현 충북음악협회 사무처장이 각각 맡았다. 청주창작음악연구회·청주오페라합창단·청주농악놀이패 등이 협연하는 등 100여명의 청주 예술인들이 동참했다.
 

[사진=청주시]


오페라는 1938년 일제에 의해 옌볜 정암촌에 강제로 이주 당한 80여 가구 주민들이 향수를 달래며 부른 청주아리랑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공연에는 3D 홀로그램 영상도 사용된다.

이상조 단장은 “일제강점기 고국을 등져야 했던 민초들의 삶과 허허벌판 만주에서 피어난 사랑, 정암촌의 어제와 오늘을 그렸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대적 배경 자체가 암울했던 시기인 만큼 내용이 좀 어두웠는데, 이번에는 이런 암울한 상황 속에서도 민초의 삶에 녹아 있는 따뜻한 일상에 좀 더 초점을 맞췄다”고 덧붙였다.

재단은 청주를 주제로 오페라 두 작품을 준비 중인데 다음 달 선보일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